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평생 대소변흡수용품(기저귀)을 사용해야 하는 최중증 뇌병변장애인을 위해 지난 2018년 전국 최초로 시작한 지원사업 대상을 올해 1200명으로 확대한다고 5일 밝혔다.

'대소변흡수용품 지원사업'은 상시 대소변흡수용품을 사용하는 뇌병변장애인과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가 매월 구입비의 50%를 지원(월 5만원 한도)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당초 만 5세 이상~만 34세 이하였던 지원대상을 만 3세 이상~만 44세 이하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지원받는 인원도 작년 694명에서 올해 1200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시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신청에 필요한 일상생활동작검사서(MBI, K-MBI, FIM) 발급이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비상상황이 해제될 때까지 제출을 한시적으로 유예하기로 했다.

신청 시 '일상생활동작검사서'를 제외한 모든 서류가 구비되면 신청된 것으로 인정하며 비상상황 해제 시 수행기관 요청 후 2주 이내 '일상생활동작검사서'를 보완해 제출하면 된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거주 만 3~44세(신청일 기준)의 뇌병변장애인 중 상시 대소변흡수용품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으로 수시 신청을 받아 선정·지원한다. 본인 또는 대리인이 대상자의 주소지 인근 장애인복지관(수행기관으로 지정된) 또는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에 방문 신청할 수 있다.

조경익 서울시 장애인복지정책과장은 "뇌병변장애인 대소변흡수용품 구입비 지원은 뇌병변장애인 가족의 경제적 부담 경감은 물론 생활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연차별로 지원대상을 확대할 뿐 아니라 앞으로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뇌병변장애인 지원 정책을 발굴하고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