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쏘카 이재웅 대표가 퇴진한다. ‘타다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한지 7일 만의 일이다.

13일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찌 됐든 저는 졌다. 타다 드라이버의 일자리도 못 지켰고, 투자자들의 믿음도 못 지켰고,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혁신의 꿈도 못 지켰다”며 “책임을 지고 쏘카 대표이사직을 사임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제가 사회를 충분히 설득하지 못한 탓이 크다”며 “저를 믿어준 여러 투자자들, 드라이버들, 동료들에게 면목 없고 미안한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저의 사임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겠지만 반대로 제가 있어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이제 다음 세대에게 문제 해결을 맡겨야 할 때다. 앞을 열었어야 하는데 제 역할을 다 못하고 떠나게 돼 면목 없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 대표가 쏘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공석이 된 쏘카의 대표직은 타다 운영사를 맡고있는 VCNC의 대표겸 쏘카 최고운영책임자(COO)박재욱 대표가 맡는다.

한편 이날 쏘카는 이사회를 열고 이 대표 퇴진과 다음 달로 예정됐던 타다 기업분할 계획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쏘카는 “서울중앙지법의 타다 합법 판결에도 ‘타다 금지법’이라고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타다 사업 확대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돼 이같이 결정했다”며 “세대교체 차원에서 이 대표는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