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의 10~20%가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고 있다. 요즘처럼 찬바람이 거세질 때는 코 질환 환자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시도 때도 없이 흐르는 콧물, 재채기에 코 막힘, 헐어버린 코밑 피부 등은 짜증에 불편을 더한다.장기간 싸움을 벌여야 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고통을 견디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습도조절이 중요하다. 가습기 활용은 물론 약쑥 등을 삶아 코로 목으로 훈증을 해주면 상당한 효과가 있다. 또 코에 좋다는 차를 만들어 놓고 장기간 꾸준히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방에서는 상백피차, 유근피차, 신이화차를 권한다. 뽕나무껍질을 말하는 상백피차는 소염과 진해거담 작용이 있어 30g을 달여 3~4번에 나눠 마시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유근피는 코나무로 불리는 참느릅나무껍질로 각종 코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20g정도를 30분 정도 다려 끈적끈적해지면 하루 3번에 나눠 마시면 코 질환을 다스릴 수 있다. 유근피는 특히 종기 고름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어 축농증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련꽃 봉오리를 달여 마시는 신이화차는 20g을 달여 3~5회 나눠 복용하면 코 막힘을 뚫어주고 찬 기운을 발산하는 작용으로 장기간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코 질환 전문 한방클리닉 평강한의원 이환용 원장은 “자연을 이용하면 모든 병을 다스릴 수 있다”면서 “코 질환에 좋은 자연재료를 가정에서 차로 만들어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평강한의원>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