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과 시기 조정할 것을 촉구"

고양시청
고양시청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는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14일부터 진행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고양시 시민단체인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고양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과 시기를 조정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9일 발표했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성명서에서 경기도를 시작으로 도내 30여 지자체가 재난기본소득 지급 신청을 9일부터 온라인 신청, 20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으로 진행한다. 하지만 고양시는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14일부터 진행한다. 이 경우 오프라인신청을 해야하는 고양시민들은 2중으로 재난기금 신청(경기도/고양시)를 해야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재난기본소득 신청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신청을 위해 모여 사회적 거리두기에 문제점이 생겨날 수 있음에도 두 번이나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고양시가 시작하기로 한 4월 14일은 총선 바로 하루 전 이다. "정치적인 의도를 배제하더라도 총선 하루 전 투표준비로 정신없을 공공기관에 재난기금 신청까지 진행된다면 행정서비스 저하는 불보듯 뻔하다."라고 주장했다.

고양시민사회연대회의는 "하루라도 빨리 지급하여 소비촉진 및 내수 진작을 위하겠다는 의도는 이해되나 그 시기가 4월 14일은 너무나 성급하고 탁상행정적 발상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부천을 비롯한 18개 시.군은 경기도와 동일하게 9일부터 온라인 신청, 20일부터 오프라인 신청으로 진행하여 편의성을 높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