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선거법에는 선거일 전 6일부터 투표마감 시각까지 선거 여론조사의 경위와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 보도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다만 선거일 6일 이전에 실시한 여론조사는 조사 시점을 밝히면 공표나 보도할 수 있다. 이를 앞두고 언론에는 수많은 여론조사가 쏟아져 나왔고 여론조사에 대한 불만과 문제 제기 또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의 신뢰성에 대한 문제마저 제기되고 있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자랑하고 있다. 다수의 여론조사 업체는 유·무선 비율 중 무선번호의 비율을 늘려 가는 추세다. 유선조사 응답이 부족한 20~30대 응답자를 얻기 위함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스마트폰 보급률과 함께 앱 기술의 발달로 무선조사 역시 20~30대 응답자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몰리고 있다. 스마트폰 앱 중 자동으로 스팸처리를 해주는 앱이 최근 많이 보급됐고 실시간으로 스팸 번호의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팸 등록된 전화를 받기엔 바쁜 현대인의 삶이 녹록지도 않다. 자연히 여론조사를 거부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조사 업계는 무선번호의 규모 자체를 늘릴 수밖에 없다. 반복된 착신으로 더욱 거부감이 늘어났고 일부 조사업체에 의한 문제가 조사업계 전체의 문제로 호도되어 국민들에게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성마저 떨어지고 있다. 결국 정치 고관심층이 아니면 여론조사에 적극적으로 응답하지 않아 실제 여론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조사업계는 더 정확한 조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사가 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언론에서는 여론 왜곡과 낮은 응답률을 문제시하고 있지만 선관위에서 제시하고 있는 공표 기준은 상당히 까다롭다. 중앙선관위 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자세한 결과가 등록되는 만큼 조사 업체들도 정확한 조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더해 여론조사 업체 각자의 노하우로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번호 생성에 대한 알고리즘은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인구비례할당 추출에 대한 정확도는 더 정밀해지고 있다.

하지만 여론조사의 단순한 결과인용으로 단편적인 지지율 격차만을 보도하는 것도 문제일 것이다. 여론조사의 의미는 지지율 격차에서 답을 찾는 것이 아니다. 현재 여론의 동향을 파악하여 판단의 기초자료로 삼아야 되는 것이다. 여론조사의 시점과 조사 방식에 따라 결과 수치는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과학계의 최전선인 양자역학에서도 통제된 실험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측정의 오류와 한계를 이야기하고 있다.

여론조사는 조사일 뿐 선택의 몫은 유권자인 국민에게 있다.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조사를 한다면 조사업체 스스로 신뢰를 실추시키는 행위이다. 여론조사에는 의도와 왜곡이 없어야 한다. 국민의 올바른 선택에 여론조사가 신뢰할 수 있는 참고 자료가 되길 바라는 것이 조사업계가 짊어진 소명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