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애 미래통합당, 전주혜 미래한국당 당선인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4.26.[뉴시스]
김미애 미래통합당, 전주혜 미래한국당 당선인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4.26.[뉴시스]

 

[일요서울] 미래통합당과 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 소속 여성의원 및 21대 총선 여성 당선자 총 30여명이 26일 성추문으로 불명예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 "물러났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 반드시 상응하는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미애 미래통합당·전주혜 미래한국당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이들을 대신해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들 당선인은"지난해 미투 의혹이 제기됐을 때 '소가 웃을 일', '가짜뉴스'를 운운하며 큰소리를 치더니 그 뻔뻔함에 소름이 끼칠 지경"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피해자는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었고 부산시민들은 시정 공백과 보궐선거란 막대한 피해를 떠안게 됐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오 전 시장은 20대 여성 공무원을 집무실에서 성추행하고도 총선을 의식해 범죄 사실을 은폐하다 지난 23일 사퇴 입장을 밝혔다"며 "파렴치한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오직 정략적 계산 뿐이었다"고 쏘아붙였다.
 
특히 민주당 소속의 성추문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들은 "2018년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여성 수행비서를 수차례 성폭행 한 사건으로 도지사직에서 불명예 퇴진했다"며 "그런데 불과 2년 만에 같은 사건이 또 다시 발생했다. 모든 책임은 민주당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희정 사건 이후 확실히 집안 단속에 나섰다면 각종 의혹제기에 당이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면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은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오 시장 제명으로 모든 소임을 다했다고 착각해선 안 된다.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민주당에 대해 "과연 여성안전과 성범죄 문제를 믿고 맡길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비서실 직원이 동료 직원을 성폭행한 사실을 알고도 형식적 인사조치만 하며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한 박원순 서울시장이 속한 당"이라면서 "여성비하는 물론 여성 신체를 대상으로 저질 농담이 난무하는 팟캐스트에 출연한 김남국 당선인이 문제없다고 감싼 당이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브리핑이 끝난 뒤 취재진이 "오 전 시장의 피해자가 일관되게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달라 호소한 것"에 대해 묻자, 전주혜 당선자는 "당연히 피해자는 보호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 당선자는 "다만 오 전 시장의 정치적 책임, 소속 당인 민주당의 책임을 묻는 것이다. 이는 피해자 보호와는 별개"라며 "정치적 의도 전혀 없다. 국민이 궁금한 부분 충분히 있고 그 부분을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조사 여부에 대해서는 "통합당에서 진상조사를 계획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결과를 보고 국정조사를 할 지 결정하지, 현재 상황만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진상조사 추진 계획에 대해 김미애 당선자는 "중앙당에서도 구성됐고 부산시당 차원에서도 구성됐다"며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적으로 이용할 의도 없다. 총선은 끝났고 (향후 총선까지) 4년인데 그 동안 이용할 수 없지 않나"라며 "총선 전 발생한 일련의 사건이 묻혔다. 범죄행위를 눈 감아준 꼴인데, 오히려 2차 가해를 한다 (주장하는)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반박했다.
 
이어 전 당선자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도 그렇고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재보궐 선거에) 막대한 국민 세금이 들어간다. 이 부분에 민주당은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