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탐방 제24회
길맨비뇨기과 장택희 원장


전국 10개 지역 남성클리닉 전문병원을 이끄는 장택희 원장을 만났다. 그에게서 최근 관심이 증가하는 남성갱년기에 대해 알아봤다. 그는 남성도 여성못지 않은 갱년기가 있으며, 갱년기 증상이 있을 경우 치료를 늦추지 말 것을 당부한다. 장택희 원장이 알려주는 남성갱년기의 원인과 증상, 해결법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남성에게도 갱년기가 있다!

남성갱년기는 일반적으로 40대부터 뼈, 근육, 성기능 등의 남성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정신 및 대인관계,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무기력하고 약한 남성으로 변하기도 한다.
대한남성갱년기학회의 국내 연구조사에 의하면 남성호르몬 수치가 기준치보다 감소한 경우가 40대 이상 남성 중 15~20% 정도이다.
미국에서 실시한 역학 조사에 따르면 남성호르몬 수치를 기준으로 하면 50대의 10%, 60대의 20%가 남성갱년기 환자라는 보고가 있다.
지난 2002년 대한 남성갱년기학회 보고에 의하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무기력, 피로, 성기능 감소가 있는 40대 이상 남성 10명 중 1~2명은 남성갱년기가 원인이 된다고 나와 있다.

남성갱년기를 의심해할 증상
장택희 원장은 남성갱년기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 성욕저하 및 발기력 저하, 원인을 알 수없는 피로 및 무기력증을 들었다.
그는 증상을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류해 설명한다.
① 성적증상
- 성욕이 자꾸 감소한다.
- 발기가 잘 안 된다.
- 오르가즘이 잘 온다.
- 사정량이 감소한다.
②신체적 증상
-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 근육양과 힘이 떨어졌다.
- 뼈마디가 쑤시고 약해졌다.
- 아랫배가 나온다.(체지방 증가)
- 수염이 잘 안자라고 털이 감소한다.
③ 심리적 증상
- 기억력이 자꾸 감소한다.
- 집중력이 떨어진다.
- 자꾸 우울해지고 초조해진다.
- 의욕이 감소하고 귀찮다.
- 짜증이 잘 난다.
④ 혈관 운동성 증상
- 식은땀이 잘 난다.
- 얼굴이 화끈거릴 때가 있다.
-불면증 횟수가 많아진다.

장 원장은 모든 증상이 한꺼 번에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개인별로 정도의 차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이와 유사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남성갱년기인 것도 아니라는 말. 하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을 필요는 있다.

남성갱년기 치료법은 있다
남성호르몬 저하가 남성갱년기의 원인이므로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으로는 주로 테스토스테론을 주성분으로하여 치료방법에 따라 경구용제제, 경피용 젤 제제, 주사제 등이 개발되어 있다.
호르몬 보충요법으로 치료할 경우 골밀도가 증가하고 이로인해 골절방지 효과를 볼 수 있다. 근육이 증가하고 근력 및 스태미너가 증가한다. 신체 상태가 호전되고 성욕이 증가하며, 행복감 및 기분이 향상된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수면 중 무호흡증이 악화되고 적혈구 증가증이 발생한다. 수분 잔류와 전립선비대증 및 전립선암이 악화될 수 있다. 그러므로 치료 전 및 후에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남성호르몬 수치변화를 측정하고 전립선 검사를 한다. 혈색소 검사 및 콜레스테롤치를 검사하고 일반적인 건강상태검사도 필요하다.
여성갱년기 치료와 마찬가지로 남성갱년기 치료도 정확하게 언제까지 치료해야 한다는 기준은 현재까지 없는 상태다. 하지만 특별한 금기 증상이 없으며 치료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 장기간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장 원장은 덧붙인다.
또한 남성갱년기 치료는 질병의 치료보다느 삶의 만족도 및 질을 증가사킨다는 의미에서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 남성갱년기 자가진단
다음 질문에 답하여, 남성 갱년기를 자가진단해 보십시오. (단, 40대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하는 자가진단입니다.)
1. 성욕이 줄었습니까?
2. 무기력합니까?
3. 근력 및 지구력이 감소했습니까?
4. 키가 다소 줄었습니까?
5. 삶의 의욕과 재미가 없습니까?
6. 슬프거나 짜증이 많이 납니까?
7.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8. 조금만 운동을 해도 쉽게 지칩니까?
9. 저녁식사 후 졸음이 잦습니까?
10. 업무능력이 감소했습니까?
1번 또는 7번이 “예”이거나, 기타 3항목 이상이 “예”라면 남성갱년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남성갱년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테스트가 필요하다.



# 장택희 원장이 궁금하다면?
현 분당길맨비뇨기과 원장 장택희.
전국 10개지역, 분당, 일산, 수원, 부천, 안산, 인천, 안양, 울산, 대구, 부산을 프랜차이즈로 이끈다. 동시에 가천 외래교수직을 겸하며 신문에 남성전문 칼럼을 꾸준히 싣고 있다.
10년 동안의 비뇨기과 경험을 살려 현재도 남성갱년기뿐 아니라 남성의 다양한 성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