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진 비리 의혹 본격 점화

정윤재 전청와대 의전비서관과 부산 건설업자 김상진씨간의 유착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부산 지검은 최근 김씨의 부산 민락동 콘도 건설사업과 관련 각종 인허가를 성사시켜 주겠다며 김씨로부터 50억을 받기로 한 혐의로 남모 전부산관광개발 사장과 전 부산시장의 인척인 김모씨를 체포했다. 남모 전사장은 부산시 국장 출신이고 김씨는 고 안상영 전부산시장의 인척이다. 이에 따라 김씨 의혹은 정전비서관 등 범여권을 넘어 한나라당도 깊숙이 관여돼 있다는 소문이 지역 정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한나라당의 특검 주장이 다소 한풀 꺾인 것도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진다.


부산지역 건설업자 김상진씨와 관련된 검찰의 수사가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당초 정 전비서관에 초점을 맞췄던 검찰 수사는 영장 청구가 기각된 이후 추가 범죄 혐의가 드러나지 않아 한동안 답보 상태에 빠져들었다. 부산지검은 관련자 대질신문과 압수수색, 계좌추적 등 다각도로 수사를 벌여왔지만 영장 재청구를 위한 뚜렷한 추가혐의를 좀처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정전비서관의 계좌에서 발견된 출처 불분명의 1억원이 새로운 단서로 떠올랐지만 정전비서관이 전세금을 빌린 것이라고 주장함에 따라 수사는 좀처럼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검찰 수사는 다른 쪽으로 불똥이 튀는 분위기다.


한나라당 연루설 확산

남모 전부산관광개발 사장과 안 전부산시장의 인척인 김모씨는 김씨로부터 도와달라는 부탁을 받고 김씨가 실소유주인 S사 지분 30%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또 용도 변경 등이 이뤄진 뒤 S사 지분을 다시 김씨에게 넘겨주고 50억원을 받기로 약정서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검찰은 부산시의 인·허가 관련 고위직들로 수사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예상치 못한 곳으로 흘러가자 정윤재 게이트라며 특검을 주장하던 한나라당의 강경 입장도 발목이 잡혔다. 오히려 통합신당에서 자체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지역 정가에선 김씨의 한림토건이 부산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한나라당 인사 다수가 연루됐을 것으로 전망한다.

통합신당 일각에선 이번 상황을 한나라당에 타격을 입힐 기회로 보는 시각도 없지 않다.


부산시 고위직도 수사

이미 언론을 통해 몇몇 현역 정치인의 이름이 실명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한나라당 김희정 의원은 김씨로부터 후원금조로 5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고 안경률 의원의 조카와 전 보좌관은 한림토건에서 임원으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2, 3명의 현역 의원과 전직 의원들이 김씨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전해져 한나라당의 신경을 곤두서게 만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윤재-김상진 특검이 자칫 한나라당의 자충수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