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가 '대취타' 뮤비 캡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슈가 '대취타' 뮤비 캡처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일요서울 | 곽영미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의 슈가가 두 번째 믹스테이프을 발표했다.

앞서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는 공식 SNS를 통해 의미심장한 카운트다운 티저를 공개해 팬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해당 카운트다운은 바로 슈가의 두 번째 믹스테이프에 대한 예고였다.

슈가는 22일 오후 6시 애플뮤직과 사운드클라우드 등을 통해 어거스트 디(Agust D)라는 이름으로 믹스테이프 'D-2'를 발표했다. 2016년 8월 공개한 'Agust D' 이후 약 4년 만이다.

믹스테이프는 비상업적 목적으로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는 음반으로, 슈가는 2016년 첫 믹스테이프를 한차례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믹스테이프에서 슈가는 전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해 처음 음악을 시작할 때부터 현재를 살아가며 느끼는 여러 감정을 풀어냈다.

'D-2'에는 타이틀곡 '대취타'를 비롯해 변화에 대한 슈가의 해석이 돋보이는 힙합 장르의 '저 달'과 현재까지 이뤄온 성과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어떻게 생각해?', 현 사회의 이상한 점들에 의문을 제기하는 트랩(Trap) 힙합 장르의 '이상하지 않은가', 힙합 알앤비 곡 '점점 어른이 되나 봐', 강렬한 기타 사운드로 새 시작을 이야기하는 'Burn It', 대중적인 정서를 녹인 트랩 힙합 장르의 '사람', 몽환적인 분위기의 '혼술', 슈가의 감수성과 진심이 담긴 보컬을 감상할 수 있는 'Interlude : Set me free', 모던 록과 힙합이 조화를 이루며, 그리운 친구에 대한 랩이 진한 여운을 남기는 '어땠을까'까지 총 10곡이 담겼다.

한국 전통 군악 대취타(大吹打)를 샘플링해 만든 타이틀곡 '대취타'는 트랩 비트(Trap Beat)와 한국 전통 악기 소리가 어우러져 이색적인 분위기와 독특한 감정이 특징이다. 자신을 '범'에 비유해 힘 있게 쏟아내는 슈가의 래핑이 강렬함을 더한다.

'대취타'의 뮤직비디오 역시 웅장한 아름다움과 심오한 분위기가 돋보인다. 궁궐을 배경으로, 다른 모습의 두 인물을 표현하는 슈가의 열연이 빛난다. 또 한복을 입고 검무를 추는 장면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