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문재인 대통령은 28`정무장관 신설` 문제를 논의할 것을 지시했다. 정무장관이 신설돼 여당내 무게감 있는 전현직 의원이 갈 경우 협치의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반면 파격적으로 여당이 야당 출신 정치인을 임명할 경우 소연정까지도 가능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의 오찬 회동에서 주 원내대표가 정무장관 신설을 제안하자 배석한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의논해보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에서 자신이 특임장관으로 있을 때 "정부 입법 통과율이 4배로 올라갔고, 야당 의원의 경우 정무장관이 있으면 만나기 편하다"며 정무장관직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협치의 쉬운 길은 대통령과 여야가 자주 만나는 것"이라며 "아무런 격식 없이 만나는 게 좋은 첫 단추"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 모두 대화와 협상을 중시하는 분이라 기대가 높다""서로 잘 대화하고 소통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국면 타개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코로나 위기 극복 후에는 미래를 향한 경쟁이 될 것"이라며 "누가 더 협치와 통합을 위해 열려있는지 국민이 합리적으로 보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대 국회도 협치와 통합을 표방했지만 실제로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고 지적한 뒤 "이번에는 제대로 해보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