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에 출연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오른쪽). 2020.06.08.[TV조선 캡처]
TV조선에 출연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오른쪽). 2020.06.08.[TV조선 캡처]

 

[일요서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차기 통합당 대권 주자에 대해 "심정적으로 대선 주자가 되겠다고 하는 분은 있지만 아직 확실히 대선 주자로 부각된 분은 안 계신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저녁 TV조선 '뉴스9' 인터뷰에 출연해 "제 눈에 발견된 분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홍준표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이 아니라 뭐라 말할 수는 없지만, 당원 자격을 갖추게 되면 본인들 의사에 따라 (대권 도전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일각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본인이 현직에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자세(생각)를 가지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김 비대위원장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본소득 도입 논의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 바이러스로 우리 사회의 경제 구조도 많이 변모 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4차 산업에 빠르게 편입될 수 밖에 없는 여건"이라며 "정당이 중장기적으로 기본소득 관련 문제를 이슈화해서 가능성을 검토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기본소득 도입에 대한 입장을 바꿨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저는 말을 바꿔본 적이 없다. 당장 실시할 순 없다는 것"이라며 "기본소득 가능성에 대한 연구와 검토를 계속하는 것은 당으로서 당연한 책무"라고 반박했다.

기본소득 도입에 다른 재정 부담 우려에 대해서는 "당연히 재정이 뒷받침하지 않으면 할 수가 없다"며 "코로나 사태를 맞이해 전세계적으로 재정이 큰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경제 환경에 처해있기 때문에 우리도 어쩔 수 없이 부채 비율이 증가하고 재정이 팽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려면서 "재정 팽창이 더 심하게 이뤄질 경우 국가 재정 운영에도 문제가 될 뿐 아니라 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적지 않기 때문에 추후 경제적으로 영향이 있는 항목과 그렇지 않은 항목을 분배해서 정확히 짚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본소득 도입에 따른 증세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큰 틀에서 동의했다. 그는 "증세 없이 복지를 확대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기본소득을 본질적으로 (도입)한다면 증세는 불가피하다. 세제 전반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여야가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이 문제를 그렇게 오래 끌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도 3차 추가경정예산을 빨리 처리하려고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지 원구성을 빨리 하려고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