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전 총리 [뉴시스]
한명숙 전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수사에서 검찰의 위증교사가 있었다고 주장한 故(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의 다른 동료 재소자인 한모씨도 대검찰청 감찰부에 당시 수사팀에 대한 감찰 요청서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대검 감찰부가 한 씨를 직접 조사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씨는 오는 22일 변호인을 통해 대검 감찰부에 한 전 총리 수사팀에 대한 감찰 요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한 씨 측 변호인은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에서 다음주에 광주교도소를 찾아 한 씨를 조사하겠다고 했지만 응하지 않기로 했다"라며 "대신 당시 수사 검사들에 대한 감찰 요청서를 대검 감찰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씨는 추 장관이 대검 감찰부에서 조사하라고 지시한 인물이기도 하다. 최근 수사팀의 위증교사 의혹을 주장하며 진정서를 제출한 최모씨와는 다른 사람이다.

앞서 한 씨는 뉴스타파 등과의 인터뷰에서 한 전 대표가 진술을 번복하자 검찰이 자신을 포함한 동료 재소자 3명을 회유해 증언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한 씨는 검찰이 자신들을 상대로 별건 조사를 통해 협박을 했으며, 자신의 비용으로 검사와 수사관들에게 음식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에 당시 수사팀은 한 씨의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며,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판단해 실제로 증인 신청도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최근에는 한 씨가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 대신 대검 감찰부의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한 사실이 김진애 열린민주당이 공개한 그의 편지를 통해 밝혀지기도 했다.

한 씨는 대검 감찰부에서 한 전 총리 등을 수사한 당시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검사들을 감찰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에서 조사 중인 다른 동료 재소자 최모씨의 진정사건과는 별개로 자신을 조사한 검사들에 대한 감찰을 요청하겠다는 취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