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박종진' 28회 캡쳐화면
'주간 박종진' 28회 캡쳐화면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28회가 지난 17일 서울 강변역 인근에 있는 유재일 정치평론가의 사무실을 찾았다. 이날 방송에서 박종진 앵커와 유 평론가는 최근 MBC 보도로 이슈가 된 보수 유튜버들의 슈퍼챗 모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최근 MBC ‘스트레이트’는 유튜브 슈퍼챗과 관련한 방송을 내보냈다. 방송은 극우 유튜버들의 슈퍼챗 수익금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단독 입수한 슈퍼챗 수익금 관련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슈퍼챗 2위와 3위는 한국의 우파 우튜버였다.

슈퍼챗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 중에 채팅창을 통해 쏠 수 있다. 이른바 후원금이다. 후원금은 최대 50만 원까지며 횟수는 무제한이다. 후원금액이 많을수록 채팅창에서 자신의 메시지가 오래 머물 수 있다.

박종진 앵커는 스트레이트 방송을 의식한 듯 “요즘 정치 유튜버들이 굉장히 공격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유 평론가는 “정치 유튜버라고 하면 안 된다. 우파 유튜브다”라고 대꾸했다.

박 앵커는 유 평론가에게 “스트레이트 봤냐”고 물었다. 유 평론가는 거친 말을 내뱉으며 “나한테 인터뷰 전화가 왔다. 짤 만드는 것에 대해 수익 내려고 하는 거 아니냐고 묻더라. (그래서) 내가 그랬다. 당신들은 재방송 왜 하고 스포츠 하이라이트 왜 하고 본방사수 왜 외치냐”라고 물었다.

이어 “유튜버가 슈퍼챗 쏴 달라는 게 문제면 당신들도 본방사수 외치지 말든가. ‘채널고정’ ‘본방사수’랑 ‘슈퍼챗 쏴 주세요’가 뭐가 다르냐”라고도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문재인 대통령한테 시청률 쏴 달라고 아부하는 거냐. 좌파는 빼놓고 우파 유튜버들 수익 내는 것만 문제냐. 그리고 극우라고 얘기하는데 극좌는 문제 없나”라고 응수했다고 전했다.

유 평론가 말을 듣고 있던 박 앵커는 “스트레이트를 보면서 약간 형평성을 잃었다고 본다. 너무 극우 쪽만 공격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평론가는 “MBC는 이 정부의 용병이다. 어용이라고 해도 할 말 없는 집단이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