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조지 플로이드 사망 규탄 시위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자료사진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30일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을 최종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이 대응에 나섰다. 중국이 홍콩 의회를 건너뛰고 보안법 제정에 나서자 트럼프 행정부는 홍콩의 특별 지위를 박탈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이날(미국 현지날짜 29일)성명을 통해 "홍콩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새로운 보안 조치로 민감한 미국 기술이 중국 인민해방군이나 중국 국가안전부로 전용될 위험이 커졌고, 동시에 영토의 자율성을 훼손했다"고 우려했다.

로스 장관은 이를 근거로 "수출 면허 면제 등 중국에 비해 홍콩을 특별 대우(preferential treatment) 하는 규정은 중단된다"고 밝혔다. 관련 추가 조치도 검토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성명을 통해 "홍콩의 자유를 제거하는 중국 공산당의 결정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로 하여금 홍콩 정책들을 재평가하도록 강요했다"며 "중국의 보안법 가결 움직임에 따라, 미국은 오늘부터 미국산 국방장비의 (홍콩) 수출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에 대해 해왔던 것처럼 홍콩에 대해서도 미국의 국방 기술 및 이중용도 기술 (수출) 제한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