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이용섭 광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15일 오후 이용섭 광주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대응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광주광역시가 자가격리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용섭 시장은 15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최근 자가격리 중 확진 판정 사례가 늘고 있다"며 "자가격리 무단이탈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앞으로 더욱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 2월3일 이후 지금까지 자가격리 무단이탈 적발사례로 총 13건(서구7, 남구1, 북구3, 광산구2)이 고발조치 되고, 이 중 8건이 감염병예방법 위반 기소의견으로 송치됐고, 3건은 수사 중에 있다. 나머지 2건은 무혐의 등으로 내사종결됐다.

이 시장은 “자가격리자와 전담공무원 배정 비율을 1대 1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 설치(현재 96.1%) 등 체계적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경찰과 합동 점검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의 자가격리자는 15일 현재 1,453명이며, 전담공무원은 1,687명이다.

또 광주시는 확진자와 자가격리자 606명에 대해 생활 안정을 위한 긴급 생활비 4억2,900만원을 지급했다.

지원대상은 확진자 및 보건소로부터 자가격리통지를 받은 사람 중 감염병 예방법에 의한 유급휴가 비용을 지원받지 않은 사람이다. 지원기준은 주민등록표상 가구원 수를 기준으로 1회(1개월분)에 한하여 지급하고, 지원접수는 격리해제일(퇴원일) 이후 주민등록지 관할 동에서 신청하면 된다. 단 격리 수칙을 위반한 사람에게는 생활비를 지급하지 않는다.

이 시장은 “현재로서는 마스크 착용만큼 ‘강력한 백신’은 없다”고 강조하고 “방역당국과 시민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불요불급한 외출과 다중이용시설 방문 자제 등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