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26일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전기차·수소차 판매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전기차 판매량은 2만226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0% 증가했다.

차종별로 보면 전기 승용차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2.7% 감소한 1만6359대였다. 국내 제작사는 대당 보조금 축소, 개인완속충전기 보조금 폐지, 신모델 출시 지연 등으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43.1% 줄었다. 반면 수입차는 신모델 효과 등으로 판매량이 564.1% 급증했다.

전기화물차는 가격과 성능에서 경쟁력 있는 양산형 모델이 출시되고, 화물차 운송사업허가 혜택 등으로 판매가 폭증해 상반기에만 연간 보조금 규모의 91.5%인 5031대가 판매됐다.

전기버스는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 버스 전환정책의 강화로 보조금 규모가 확대되면서 1년 전보다 64.5% 증가한 181대가 보급됐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국내 제작사는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3.7% 감소한 1만4563대를 판매해 점유율이 지난해 상반기 점유율 93.2%에서 65.1%로 하락했다.

현대차는 전기화물차의 폭발적 성장에도 승용차 판매 감소로 전체 판매가 2.9% 감소했고, 기아차도 승용차 판매가 54.6% 하락해 전체 판매가 지난해보다 23.7% 감소했다.

반면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는 모델3의 본격적 투입 확대 덕에 작년 대비 1587.8% 늘어난 7080대를 판매해 상반기 전기 승용차 점유율이 43.3%로 확대됐다. 협회에 따르면 상반기 테슬라의 승용차 보조금 수령 규모는 전체 전기승용차 보조금의 43%인 900억 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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