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오전 대구시청 4층 기자실에서 유흥시설의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구시 제공) 2020.05.11.[뉴시스]
권영진 대구시장이 11일 오전 대구시청 4층 기자실에서 유흥시설의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구시 제공) 2020.05.11.[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에서 주도하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 주장에 대해 권영진 대구시장이 26일 자신의 사회관계서비스망(SNS)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국가대개조를 강조하며 미래통합당에 반대만 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했다.

권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야당의 행정수도 이전은 부동산 실정을 감추기 위한 꼼수 맞다”며 “그러나 꼼수라고 반대만 해서는 안 된다. 우연이 필연이 되듯 꼼수가 묘수가 될 수도 있다”고 들을 올렸다.

이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드는데 그치는 것은 국토균형발전에는 오히려 역행할 수 있다”며 “추풍령 이남의 호남과 영남, 강원권을 아우르는 실질적인 국가대개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호남권을 문화수도로, 부울경은 금융수도로, TK(대구·경북)를 사법수도로, 강원을 관광수도로 만들어 국가기관을 분산·배치해야 한다“며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대안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앞서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미래통합당 의원도 25일 페이스북에 “행정수도 지방 이전으로 국가균형발전의 단초를 만드는 일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백년대계의 숙제다”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여당의 (세종시로의)행정수도 이전 주장은 다분히 정략적”이라고 규정했지만 “우리 당은 이 문제에 대한 논의를 회피해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