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성추행 대응 주도하며 '피해 호소인' 등 논란
"女 최고위원이나 젠더 이슈 우선에 많은 어려움"
"연이은 성폭력에 여성 지지자 분노…뿌리 뽑아야"
"차기 지도부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전원 여성으로"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2.[뉴시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22.[뉴시스]

 

[일요서울]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7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등 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잇단 추문과 관련해 눈물을 흘리며 공개 사과했다.

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장인 남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성폭력 관련 대책을 발표한 뒤 돌연 "나부터 통절히 반성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울먹이며 "너무나 참담한 마음과 자책감이 엉켜서 (심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을 양해해 달라"면서 눈물을 흘렸다.

이는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대응 과정을 주도한 과정에서 논란에 휩싸이며 여론의 비판을 받은 것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된다.

박 전 시장과 가까웠던 남 최고위원은 전직 비서의 성추행 혐의 고소 사실이 박 전 시장에게 전해진 경위를 놓고 유출 의혹을 받아왔었다. 서울시에 성추행 의혹을 보고한 임순영 젠더특별보좌관은 남 최고위원 보좌관으로 근무한 바 있다.

또한 남 최고위원은 박 전 시장 실종 당일인 지난 9일 고인과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의 도마에 올랐던 '피해 호소인' 표현도 남 최고위원의 작품으로 전해졌다.

남 최고위원은 "여성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였으나 당의 어젠다 중에서 젠더 이슈를 우선순위로 이끌어 가는데 많은 장애와 어려움이 있어왔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일례로 어렵게 젠더폭력상담 신고센터 설치 규정을 만들었으나 전담인력을 배치 받지 못해서 선거 기간에만 용역으로 외부 전문가를 쓸 수밖에 없었다"며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조사와 시비 거쳐 공천 배제된 성폭력 가해 직원들이 선거가 끝난 이후 신고한 피해자를 무고로 고소할 때도 제대로 막아내기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이어 "따라서 이번에 윤리감찰원 안에 젠더폭력신고센터를 두기로 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로 한 것은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세상이 달라졌다. 국민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 연이은 지방자치단체 성폭력 문제로 여성 지지자들을 분노하게 했고 웬만해서 지지를 돌리지 않을 것"이라며 "선출직 공직자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문제를 뿌리 뽑기 위해선 권력관계, 성불평등 문제를 성평등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남 최고위원은 성추행 의혹에 휩싸인 박 전 시장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다.

그는 또한 "현 지도부에 한해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여성이 한명 보장돼 있고 이외에 당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최고위원 2명을 이해찬 지도부 하에서도 한명을 여성으로 했었다"며 "나는 지명직 최고위원 두 명을 여성으로 다 하는 방안을 제안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공약사안인 여성 (장·차관 기용) 30% 공약을 지키고 있으며 여성 30% 배치가 대통령 인사권을 제약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밖에 당내 성폭력 대책으로 마련한 ▲선출직 공직자 및 당직자 연 2회 성평등 교육 ▲당워 성인지 감수성 및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 등에 대해서 당규 정비에 나서기로 했다.

남 최고위원은 또한 "성폭력 가해자 또는 가해자로 지목되는 경우 공천 대상에서 원천 배제를 천명해야 한다"며 "국회의원도 보좌진 채용시 하위직에 집중해 여성을 선발하는 것 아니라 직급별로 골고루 채용할 것을 이미 여러번 권고했는데 민주당이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