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심의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차를 타고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검언유착' 의혹 사건 수사심의위원회에 출석하기 위해 차를 타고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한동훈 검사장(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수사팀은 한 검사장의 방해로 담당 부장검사가 부상을 입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한 검사장은 해당 부장검사로부터 폭행을 당했다며 상반된 주장을 펴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이날 오전 10시30분께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사무실에서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카드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 검사장이 물리력을 동원한 방해 행위를 했고, 이로 인해 정진웅 부장검사가 넘어졌다고 밝혔다.
 
정 부장검사는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한다. 구체적인 부상 경위나 정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검사를 위해 대형병원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한 검사장이 변호인 통화를 빌미로 휴대전화 정보를 삭제하거나 휴대전화를 초기화한다고 의심해 제지에 나섰는데, 한 검사장이 이를 피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는 것이 검찰 설명이다.
 
수사팀은 한 검사장의 행위가 문제소지가 있다고 보고 공무집행방해 혐의 적용 등 법적 대응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검찰은 한 검사장이 소환조사에 불응해 이날 압수수색에 착수했다고도 설명했다. 이날 오전 한 검사장을 소환한 뒤 휴대전화 유심을 임의제출 방식으로 확보하려 했으나, 협조하지 않아 강제수사에 나섰다는 것이다.
 
반면 한 검사장 측은 별도 입장문을 통해 정 부장검사로부터 일방적인 신체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한 검사장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변호인 참여를 요청했고, 정 부장검사의 허락을 얻은 뒤 자신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한 검사장이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풀려하자 돌연 정 부장검사가 물리력을 행사했다고 한다.
 
한 검사장 측은 검찰 직원 등 다수 사람이 폭행을 목격했다며 "수사검사로부터 이런 독직폭행을 당한 것에 대해 매우 분노하고 심각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법적조치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한 검사장 측은 또 "폭행 당사자인 정 부장검사에게 압수수색 절차와 수사절차에서 빠질 것을 정식으로 요청했으나, 정 부장검사는 이를 묵살했다"며 "오후 1시30분경 변호인이 도착해 항의하고 나서야, 입장을 바꿔 본인이 빠지겠다며 돌아갔다"고 주장했다.
 
한 검사장 측이 압수수색을 물리적으로 방해했다는 검찰 설명에 대해서는 "거짓"이라고 비난했다. 한 검사장 측은 "중앙지검의 입장은 거짓 주장이다. 뻔한 내용에 대해 거짓 주장을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며 "당시 현장에 있었던 참여 검사, 수사관, 직원들이 목격했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사팀은 이날 한 검사장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해 검찰수사심의위원회(수사심의위) 의견을 따르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검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수사심의위는 지난 24일 한 검사장에 대해 수사를 중단하고 불기소하라고 의결했다. 하지만 수사팀은 당시에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반발했다.
 
한 검사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번이 두 번째다. 수사팀은 지난달 초 한 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고, 같은 달 16일 휴대전화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다만 휴대전화의 비밀번호를 알지 못해 수사에 난항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지난 21일 한 검사장에 대한 첫 피의자 소환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다만 한 검사장이 조서열람을 하지 않아 1회 조사가 마무리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