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원·김외숙·김거성·황덕순·여현호·이지수·이남국·석종훈
한 달 내 처분 완료 참모는 노영민·강민석·이호승·김광진 4명
"서주석 1차장 다주택 보도 사실 아냐…이미 처분해 1주택자"
靑 "다주택 참모들, 늦어도 8월 말까지 매매계약서 제출하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6.17.[뉴시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6.17.[뉴시스]

 

[일요서울] 청와대는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참모진 모두 주택 처분 의사를 밝혔다고 31일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참모진 중 다주택 보유자들은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 주택을 처분했거나 처분 중에 있다"고 전했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이달 내로 청와대 다주택 참모진 12명에게 실거주 목적 외의 주택을 모두 처분할 것을 권고한 데 따른 것으로 윤 수석은 마감 시일인 이날 브리핑에 나섰다.

윤 수석은 "현재 8명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명도 예외 없이 모두 처분 의사를 표명하고 처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언론에 일부 수석이 처분 의사가 없다는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이 보도되긴 했지만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곧 청와대 고위 공직자 중 다주택 보유자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가 당초 언론에 알렸던 다주택 참모진은 총 12명이었다. 그러나 구체적인 명단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이중 '똘똘한 한 채' 논란이 있은 직후 서울 반포 집과 충북 청주 집을 모두 매각한 노 실장과, 매각 절차까지 완료한 참모들을 제외하면 8명이 남게 된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김조원 민정수석 ▲김외숙 인사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황덕순 일자리수석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이지수 해외언론비서관 ▲이남국 공직기강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이 8명에 속한다고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8명이 처분 중인데 아직 계약이 체결 안 됐다"고 전했다. 매각이 늦어지는 이유와 관련해서는 "집이라는 게 내놓아도 곧바로 나가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거래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계속 가격을 낮춰서 내놓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은 나중에 관보에 게재되는 것이기 때문에 처분 시점이 공지될 것"이라며 "다주택자가 제로가 되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물 가격이 높아 팔리지 않을 수 있지 않느냐'는 취재진의 지적에 "매물 가격을 높게 (시장에) 내놓고 안 팔리는 것으로 해서 안 팔았다는 경우는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청와대는 한 달 내에 처분 완료한 참모진의 명단과 숫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최근 청와대를 떠난 다주택 보유자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 박진규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이 12명 명단에서 제외됐다.

▲노영민 비서실장 ▲강민석 대변인 ▲이호승 경제수석 ▲김광진 정무비서관 4명이 한 달 내 처분을 완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이들은 매각 절차를 완료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전했다.

다만 석종훈 비서관과 이지수 비서관, 이남구 비서관이 다주택 보유 참모 명단에 나중에 오르면서 최종적으로는 8명으로 집계됐다.

고위관계자는 매각 기준으로 "등기 완료 시점이 아닌 매매 계약하면 처분한 것으로 봤다"고 부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8명만이 2주택 이상이고 비서관급 중이는 더 이상 (다주택자가) 없다"고 단언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0.07.27.[뉴시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7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 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0.07.27.[뉴시스]

 

이 관계자는 "각자 개인의 보유 형태, 현황과 같은 재산 공개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매각 상황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이어 "당시 노 실장의 권고는 다주택 보유자 중 1주택을 제외하고 팔으라는 권고였고, 그 권고에 따라 지금 이 시점에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매각이 늦어지는 이유와 관련해서는 불가피한 사정이 있다는 점도 함께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충북 청주에 3채를 보유하고 있는 황덕순 수석 같은 경우 "3건 중 1건은 매매계약이 체결됐다"며 "나머지는 거래가 잘 안 되는 지역에 있어 현재 처분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서울 은평과 경기 구리에 2채를 보유하고 있는 김거성 수석의 경우 "상속 받은 분양권이 하나 있다고 하는데, 거래금지 기간 안에 해당되는 것 같다. 그래서 다른 걸 팔려고 하고 있다"고 했다. 제주 오피스텔 4채 보유 중인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도 비슷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언론에서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다주택이란 보도가 있었는데 관보에 게재된 것을 보고 쓴 것 같다"며 "(서 차장은) 이미 처분해서 1주택자"라고 했다.

주택을 가족에게 처분하거나 증여한 경우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정확히 데이터는 없다"면서도 "그런 경우는 없는 것으로 파악한다. 그랬다면 본인이 이야기했을 것"이라고 답했다.

청와대는 늦어도 다음 달 말까지 8명 다주택 보유 참모들에게 매매계약서를 제출할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음 달 중순이나 늦어도 말까지는 매매계약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며 "다음 달 초·중순 안에, 늦어도 다음 달 말에서 중순까지는 매매계약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말까지 봐주기로 했다"며 "그때 대부분 상황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다음달 계약서 제출 역시 (비서실장의) 권고사항"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