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백신·치료제 아직...방역에 더 무게 둬야”
정부·방역당국 국민에게 투명·일관적 메시지 전달 필요
방역시스템 문제 근본적 진단·반성 없다면 다시 반복 될 것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임시휴관에 들어간 광주시립미술관(사진/안애영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임시휴관에 들어간 광주시립미술관(사진/안애영 기자)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이번 여름휴가철 방역관리 성패가 하반기 코로나19 관리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우려가 현실화 됐다. 안정세에 접어드는 듯 했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일주일 넘게 세자리수를 기록하며 확진자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길어진 휴가철 다양한 곳에서 산발적 감염이 이어졌고 그 확산세는 카페·상가·패스트푸드점 등 일상생활 가까운 곳으로 그 영역이 넓어졌다. 여기에 사랑제일교회 발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정부는 교회발 쪽으로 방역책임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하지만 감염병 전문가들은 특정 집단에 대한 비난으로 상황을 넘기는 것이 다가 아니라 방역 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진단과 교정에 집중하고, 정부와 방역이 한 방향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방역당국을 비롯한 감염병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지난 4말5초 황금연휴기간을 지낸 직후 확진자가 급증했던 이태원 클럽발 감염이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하며 이번 여름휴가가 하반기 코로나 확산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방역수칙 준수를 강조해왔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세가 누그러지자 침체된 경기 활성화를 위해 국경을 개방한 유럽 여러 나라에서 각종 규제 완화와 함께 느슨해진 방역의식을 타고 젊은 층 중심으로 코로나가 확산됐다. 또 코로나19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했다 자평하며 '고투 트래블'(Go To Travel) 캠페인을 펼치며 국내 여행을 장려하던 일본 역시 정책이 시작하면서 확진자가 대거 쏟아져 나왔다.

이에 방역당국은 본격적인 휴가철 도입 전부터 매 브리핑 때마다 휴가철 방역수칙 ‘3행(行)·3금(禁)’ 캠페인과 함께 가급적 외출을 자제 해줄 것을 호소해왔다. 지켜야할 ‘3행’ 수칙은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휴게소와 음식점 등에는 최소 시간 머무르기 △사람 간 거리 2m (최소 1m) 이상 유지하기이고, 피해야할 ‘3금’ 수칙은 △발열·호흡기 증상 있으면 여행 가지 않기 △유흥시설 등 밀폐·밀집 장소와 혼잡한 여행지·시간대 피하기 △침방울 튀는 행위와 신체접촉 피하기다.

하지만 앞선 유럽과 일본의 전례와 방역당국 및 전문가들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정부는 코로나 확산세가 주춤해지자 코로나 장기화로 침체된 내수 경기 회복 활성화를 위해 지난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 7월 24일부터는 강화했던 교회 등의 소모임 금지를 해제하고 스포츠 경기의 관중 입장을 제한적으로 허용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 확산으로 사회적 2단계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발행이 중단되긴 했지만 일부 부처에서는 연휴를 앞두고 외식·공연·여행 할인쿠폰을 발행하기도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이달 초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국 감염병 전담병원에 “확보된 병상을 조정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코로나 병상을 줄인지 열흘 여 만에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이에 대해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는 단기간에 끝나지 않으며 장기적인 병상유지 정책이 필요하다고 누차 말해왔다”고 설명하면서 “정책이 이렇게 바뀌면 현장은 혼란스러울 뿐이다”고 복잡한 심경을 전했다.

정부와 방역당국의 엇갈린 조치에 당황스러운 건 의료계뿐 아니라 시민 역시 마찬가지다. 직장인 A씨는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 요즘 더 불안한데, 정부 지침도 ‘거리두기를 해라, 외식을 해라’ 부처마다 목소리도 다르고 '1.5단계다 2단계다' 기준이 정확치 않아 어디에 맞춰야 할지 더 갈피를 못 잡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대해 정부의 성급한 조치와 발언 후 바이러스가 재확산 된 그간의 모습들을 지적하며 방역이 실패하면 경제도 실패할 수밖에 없음 강조하고 있다.

중앙대 약학대학 설대우 교수는 한 방송을 통해 “방역과 경제를 병행할 수 있는 우선 조건은 백신과 치료제가 있을 때이다. 그런데 그 상황이 아니라면 방역에 무게를 두는 것이 옳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반복되는 코로나의 위기사태에 대해 “정부가 방역 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한 제대로 된 진단을 하지 않은 것이 근본 원인”이라 지적하고 “경제에 대한 절박함 때문에 결정된 조치들이 결과적으로 방역에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경제가 더 악화되는 악순환이 진행돼 버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경각심도 중요하지만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지휘하고 국민을 끌고 가는 건 정부”라며 “효과적인 방역을 위해서는 정부와 방역당국이 국민들에게 투명하고 일관된 메시지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