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수주 LNG-FSU에 재액화시스템 탑재 및 주요 장비 국산화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에 자체 개발한 재액화시스템을 탑재했다. [이창환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에 자체 개발한 재액화시스템을 탑재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6월 러시아지역 선주로부터 수주한 36만㎥급 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LNG-FSU) 2척에 자체 개발한 새로운 재액화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에 해당 기술의 독보적 위치를 선점하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천연가스 재액화시스템은 설비 운용 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FSU 및 LNG운반선의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핵심장비다.

특히 이번에 개발 및 적용된 재액화시스템인 NRS(Nitrogen Refrigerant System)는 대우조선해양의 오랜 기간 축적된 LNG 관련 기술의 결과물로 질소를 냉매로 이용하면서 LNG 냉열을 최대한 회수하여 효율을 극대화 했다. 

또 자체 설계를 통해 압축기 및 팽창기 등 주요 장비들을 한화파워시스템과 함께 국산화함으로써 국내 기자재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국내 최초로 국내에서 개발한 핵심장비를 해양 플랜트급의 설비에 적용하는 첫 사례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은 “20여년간 LNG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에서의 실증연구개발을 통해 현재와 같은 LNG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다양한 친환경 및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기자재 국산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체 개발한 재액화시스템이 적용된 LNG-FSU는 오는 2022년 말까지 건조를 완료하고 설치 지역인 러시아 무르만스크와 캄차카 지역으로 출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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