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고위험시설 방역수칙 준수 의무화 집합제한 조치
모든 종교시설 집회와 행사 온라인 등 비대면 적극 전환 권고
공공시설 원칙적 중단, 불가피 시 인원 기준 및 방역수칙 준수

[일요서울ㅣ구미 이성열 기자] 구미시가 코로나19의 대규모 재유행으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23일 0시 시행)' 격상에 따라 다중이용 공공시설을 휴관하는 등 고강도 방역체계 구축에 나선다.

25일 시는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북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준’에 맞춰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ㆍ모임ㆍ행사는 집합금지 권고하고, 다중이용시설과 고위험시설은 방역수칙 준수 의무화하도록 집합제한 조치를 시행한다.

공공시설은 원칙적으로 운영을 중단하되,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인원 기준 및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운영기준을 마련했다.

지난 22일 경북도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중앙정부 조치사항을 따르되 집합모임행사, 공공시설과 고위험시설(12종)에 대해서는 시군별 기준을 참고해 시장ㆍ군수가 결정하도록 권고했다. 시군별 기준은 시군별 일 평균 지역확진자 수가 기준인원을 초과해 2일 연속, 또는 1주일에 3일 이상 발생한 경우에 적용된다.

이에 따라 구미시는 어려운 지역 경제여건을 고려해 1일 평균 지역확진자 수가 5명이 2일 연속 발생하거나 또는 1주일에 3일 이상 기준 초과 발생한 경우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적용하기로 결정하는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체계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다만,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폭염에 따른 노인, 장애인의 피해발생 우려를 고려해 코로나 19 확산 추이를 지켜보며 탄력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8.15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많은 종교인들이 집회에 참가한 것으로 나타나 종교활동을 통한 코로나 확산우려가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에 구미시에서는 8월 23일부터 9월 6일까지 지역 모든 종교시설에의 예배, 미사, 집회 등 집회와 행사를 온라인 등을 통한 비대면으로 적극 전환토록 권고했으며, 시 자체 점검반을 통해 방역수칙 준수 및 비대면 전환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지역 유입 및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며“앞으로 2주간이 지역 감염 확산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시민들께서도 국민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 기간 중 종교활동의 비대면 전환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구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