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떠난 핵심실세 A씨 전국 돌며 세력결집


이명박 대통령의 국내외 리더십이 위기에 처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으로 대규모 촛불시위를 맞은 지 오래다. 일부 시위대가 대통령의 퇴진운동까지 주장했던 촛불시위가 잦아들 무렵 이 대통령은 북한과 일본으로부터 뒤통수를 맞았다. 북측의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에 이어 일본이 ‘독도 영유권 명기’를 강행함으로써 발생했다. 또한 국내적으로 개헌론이 급부상하면서 ‘5년 단임제’의 폐해에 대해 공감도가 높아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이명박 대통령의 조기 레임덕의 ‘촉매제’로 작용할 공산이 높다. 이에 청와대에서는 조기 레임덕 방지를 위해 비상이 걸렸다. 특히 청와대 핵심실세 열던 A씨가 MB 조기 레임덕 방지를 위해 최 일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본지 취재 결과 드러났다. A씨가 지난 6월 청와대를 떠난 이후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MB친위 조직을 재정비하면서 대통령의 지지 복원을 위해 선봉에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탈 여의도 정치’, ‘CEO 정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최근 부쩍 높아졌다. 단초는 한미 FTA 조기 비준을 위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이 제공했다. 미 쇠고기 수입 과정에서 졸속으로 벌어졌고 미국에 FTA 비준 전 선물을 제공하기 위해 서둘렀다는 비판을 받았다. 대규모 촛불 시위가 벌어지면서 이 대통령의 리더십에 치명타를 입었다.


외교 충돌은 CEO 정치한계

이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국민을 편안하게 하겠다’고 사과성 대국민 담화를 했으나 이후 시위대를 강경 진압시키는 등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 국민들을 실망시켰다. 무엇보다 이 대통령이 ‘촛불 시위가 경제를 어렵게 한다’는 인식은 대다수 국민들에게 대통령의 경제 사고와 리더십에 회의감을 던져줬다.

이 대통령의 외교적 실수는 중국 방문에서 발생했다. 대지진이 발생한 쓰촨성 방문에서 이 대통령은 세일즈외교 차원에서 ‘재건 사업에 한국이 뛰어 들겠다’고 깜짝 제안했지만 중국 정부로부터 일언지하에 거절당하는 망신을 당했기 때문이다. 친미적인 성향이 강한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반발이 주원인이었다.

급기야 대통령의 외교적 미숙은 북한과 일본 방문에서도 나타났다. 북측에서는 남측 금강산 관광객을 피격함으로써 남북관계를 경색하게 만들었다. 특히 피격 당일인 11일 이 대통령이 국회 연설에서 “남북한 전면적 대화를 제의”한 날로 대통령의 제안을 무색케 만들었다.

이 대통령은 국회 연설을 하기 전 ‘금강산 피격 사건’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피격 사건’과 ‘남북 관계’를 분리 대응한다는 기조에서 그대로 제안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었다.

하지만 국민적 정서는 내국민이 북한군으로부터 피격을 당했다는 사실을 알면서 남북대화를 제의한 배경에 의구심을 표출했다. 실제적으로 언론에서 ‘북 초병 금강산 관광객 피격사건’이 주를 이루면서 이 대통령의 ‘남북한 전면 대화 제의’는 물밑으로 사라졌다. 청와대 참모진들의 역할 역시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청와대 인사추천 문서에 추천인 기재

한나라당 한 인사는 “청와대를 성공과 출세를 위한 경력 관리정도로 치부하는 인사들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느냐”며 “이명박 정부의 정책과 가치를 공유하고 국가 통치에 대한 책임감이 전혀 없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결국 그 밥에 그 나물이라고 대통령이 참모의 말을 무시하고 참모들은 침묵하는 사이 사고는 계속 터지게 돼 있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한나라당 관계자는 “청와대에 올라오는 인사 추천문서에 여전히 추천인을 반드시 기재하게 돼 있다”며 “이는 대통령이 사람을 믿지 못한다는 전형적인 사례이자 측근 정치”라고 질타했다.

급기야 일본 방문이후 터진 일본의 전격적인 ‘독도 영유권 명기’ 단행이나 요미우리 신문의 일본 측의 ‘독도 영유권 명기’관련 이 대통령의 ‘기다려 달라’는 기사 역시 대통령의 리더십과 사고의 한계로 귀결하는 인사들이 늘어가고 있다.

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전 사전 조율은 친형인 이상득 의원이 ‘일본통’임을 자인하며 사전 조율을 마친 상황이었다. 대일 외교 실무 전문가 보다는 친형과 친이명박 인사인 권철현 주일 대사가 전면에 나서 외교 현안을 조율한 셈이다. 그러나 ‘특명 외교’ 결과는 일본측 의 ‘한판승’으로 판정패를 당한 셈이 됐다.

연이은 외교적 불화는 이 대통령에게 재차 리더십에 의문점을 갖게 했다. 이 대통령의 리더십 관련 이명박 정부 제 2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한나라당 윤여준 전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보여준 것은 시대적 변화와는 동떨어진 ‘독주형’ 리더십 이었다”며 이 대통령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한때 ‘한나라당의 장자방’으로 불리는 등 보수진영의 대표적인 기획 전략통인 윤 전 의원이다. 그는 지난주 한반도 선진화재단에서 열린 ‘위기의 한국, 진단과 처방’ 세미나에 참석해 “우리의 민주주의는 자율, 분권, 교감, 소통, 연대 등 절차적 민주주의를 중시하고, 더 높은 민주적 가치를 추구하는 수준에 이르렀는데,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과 이 대통령의 리더십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며 “이 대통령이 당선 직후 여의도식 정치에서 벗어난 국가경영에 전념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불행하게도 경영적 리더십과 정치적 리더십 사이에는 상당한 간극이 있다는 것을 간과한 것”이라고 이 대통령의‘탈 여의도’ 노선을 비판했다.


조기 레임덕 촉매제 개헌론 확산

이명박 인수위에 참석했던 한 인사 역시 “이 대통령은 국가 경영을 강조하는 데, 이는 어느 나라에서도 쓰지 않는 용어다”며 “국가는 경영하는 것이 아닌 통치를 하는 것인데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이 대미, 대중, 대일, 대북관계가 흔들리면서 외교적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사이 국내적으로는 개헌론때문에 이중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

현재 150여 국회의원이 넘게 참석하고 있는 ‘미래한국헌법연구회’ 모임은 매주 월요일 세미나를 통해 개헌 군불 때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 ‘제헌 60주년’을 맞이해 개최된 국회 기념식장 역시 ‘5년 단임제의 역사적 소명은 끝났다’며 개헌론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

현재 국민들 역시 5년 단임제에 대한 폐해를 인정해 찬성률이 높다. 현재 논의되는 정부 형태는 4년 중임 대통령 중심제, 분권형 대통령제, 내각 책임제 등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개헌 시기관련해서는 ‘시기상조론’을 피면서 경제가 안정된 내년이나 내후년에 하자는 의견이 다수다. 하지만 내후년 있을 지방선거전에 개헌을 하자는 공감대는 여야 정치권에 폭넓게 퍼져 있다.

정치권의 개헌 논의가 불붙자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청와대다. 현재 이 대통령의 지지도가 20%대에서 멈춰 있을 정도로 낮은 상황이다. 이는 국정을 운영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는 수치다. 설상가상으로 조기 개헌론이 불거질 경우 이명박 정부의 조기 레임덕은 불을 보듯 훤한 일이다.

이 대통령은 해당되지 않는 조기 개헌론 열풍이 달가울 리 없다.

자칫하면 임기 단축할 수 있는 정치적 상황 역시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핵심실세 A씨 지지세력 복원 분주

이에 A씨가 전국을 돌며 ‘대통령 조기 레임덕 현상’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조직을 재정비하고 나선 배경이다. A씨는 지난달 초 사표를 내고 청와대를 떠났다.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의 측근으로 현직 대통령과 서울시정을 함께 한 인사로 소장 그룹들로부터 청와대 핵심 실세로 낙인찍힌 인물이다.

A씨가 지난 대선에서 이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데 일조한 MB친위 전국 조직을 정비하면서 지지 세력 결집을 꾀하고 있다는 정황이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근 한 달 넘게 전국을 조용하게 돌며 대통령 형제의 밀사 역할을 하고 있었던 셈이다.

A씨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시작해 부산 등 한 달 동안 전국을 돌며 MB친위조직의 전현직 인사들을 만났다. 지난 18일에는 마지막으로 제주를 방문해 조직 정비를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A씨는 “윗선의 지시로 움직이고 있다”고 친위조직 간부들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대통령의 특명을 받아 전국을 도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A씨가 갖는 그동안의 위상을 보면 예사롭지 않는 행보일 수밖에 없다. A씨가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 청와대 의중과 무관하게 움직일 인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A씨가 지난 대선처럼 친위조직을 재결집시켜 대통령 만들기에 성공한 것처럼 현 위기를 돌파하고 조기 레임덕 현상을 방지할 수 있을지 향후 역할과 행보에 정치권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기지개 켜는 선진국민연대

MB 대선 후보시절 친위대, 여의도에 사무실 확장 이전

지난해 10월부터 이명박 당선인을 개별적으로 지지하던 '청계포럼' 및 '피플소리' , 각종 '포럼'과 '산악회' 등 사조직 200개 단체로 구성된 선진 국민연대 네트워크 지원팀(이하·선진국민연대)이 바로 그들이다. 지난해 10월 24일 출범한 시민단체 형식의 선진 국민연대는 선거 때 이 후보를 위해 시·도별 포럼 주축으로 한나라당의 '지역 공약집'을 만드는 데 앞장섰고, 이 후보의 유세 때마다 대거 참석, 선거법이 허용하는 모든 방법으로 정면·측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고비마다 이 당선자의 지지율이 떨어지지 않은 것은 선진 국민연대 역할이 컸다”는 중론이 지배적이다. 당시 조직원만 150여만명 이르고 현재는 400만명 회원에 육박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5월 20일에는 여의도 D빌딩에서 비밀리에 ‘선진 국민연대’ 사무실 확장 개소식을 가진 바도 있다.

선진 국민연대를 이끌어온 박영준 팀장은 청와대 기획조정비서관으로 배출했고 이영희 공동상임위원장은 노동부 장관으로 박인제 중앙위원은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4·9 총선에서도 장제원, 조진래 중앙위원 등이 여의도 입성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