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넘어 비극…정부, 국민 지키는 방파제 될 것"
'새 역사 지향'으로 '선도국가·포용사회·국민통합' 제시
"한국판 뉴딜로 경제·문화 선도…공정·개혁 외면 안돼"
"불법집회 지지 못받아…정치권 통큰 협치로 위기 극복"

현안조정회의,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뉴시스]
현안조정회의, 발언하는 정세균 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홍익인간, 재세이화의 이념을 바탕으로 고조선의 문을 연 시조 단군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로 삼고 식민사관이 만들어 낸 신화적 관점을 극복하겠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변화를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개최된 제4352주년 개천절 경축식 축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지금 코로나19는 위기를 넘어 비극의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며 "대한민국 역시 세계적 환난 앞에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많은 영세기업과 가게들이 하나, 둘 문을 닫고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더 큰 문제는 한 번 닫힌 문은 혼자서는 다시 열기 어렵다는 사실"이라며 "정부가 힘이 되겠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위기를 막아내는 방파제가 되겠다"고 했다.

또 "세계 각국이 코로나19로 수많은 생명을 잃었지만, 대한민국은 K방역이라는 이름으로 국민의 삶을 지켜왔다. 경제대국들이 코로나 환난에 무릎 꿇을 때, 우리는 OECD 국가 중 최고의 경제성장률로 당당하게 맞서고 있다"며 "세계가 경탄하고 세계를 압도하는 이 힘은 모두 국민이 만들어 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식민사관을 극복하고 '우리가 열어가야 할 새로운 역사의 지향'으로 ▲선도국가 ▲포용사회 ▲국민통합 등 세 가지 가치를 제시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초래한 사회 전반의 근원적 변화를 대한민국 재도약의 기회로 전환해야 한다"며 "한국판 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도약과 웅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더 이상 '성장과 효율'이라는 이름으로 소외와 차별에 눈을 감아서도, 공정과 개혁의 목소리를 외면해서도 안된다"며 "단 한 명의 국민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화합으로 이루지 못할 일은 없다. 반대로 화합이 깨지면 공든 탑도 한순간에 무너진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집회는 그 어떤 명분으로도 지지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방역 앞에 작은 균열은 바이러스가 가장 좋아하는 통로라는 점을 꼭 기억해 달라"며 "지역과 계층, 세대와 이념의 벽을 뛰어넘어 하나 되는 대한민국의 힘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코로나19 위기 앞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통큰 협치를 통해 분열의 불씨를 잠재우고 위기 극복의 견인차가 되어달라"고 호소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