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청문회 카드 꺼냈지만 실현 가능성 낮아
軍 특수정보 접근 어려운 상황…투쟁 동력 필요
민생 현안 산적…북풍몰이 '올인'하기에도 부담
野 국정감사서 정부·여당에 전방위 공세 펼칠듯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뉴시스]
발언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시절 특혜 의혹으로 총공세를 펼쳐왔던 국민의힘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북한군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추 장관 아들 특혜 의혹을 둘러싼 이른바 '추풍'(秋風)이 잠잠해졌지만, 북한군의 공무원 사살 사건이 발단이 된 '북풍'(北風)을 그대로 몰아 정부·여당의 실정을 부각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4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북한 상부에서 '762(7.62㎜ 화기)로 사살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며 "청문회를 비롯한 모든 가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대북규탄 결의안 의결과 긴급현안질의 등 야당의 요구안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은 만큼 청문회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공동조사로 사실을 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청문회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다만 이 같은 상황에서도 주 원내대표가 청문회 카드까지 꺼내든 것은 이른바 북풍을 계속 이어가기 위한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잔불' 정도만 남은 추 장관 아들 특혜 의혹 제기보다는 이목이 집중된 북한군의 해수부 공무원 사살 사건에 집중하는 것이 정치적 실익이 크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군 특수정보(SI) 접근이 제한돼 새로운 쟁점이나 의혹을 발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청문회 제안 등을 통해 투쟁 동력을 이어나갈 필요성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기자간담회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뉴시스]
기자간담회하는 주호영 원내대표 [뉴시스]

 

특히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국민의힘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조차 합참 방문 조사에서 핵심 정보에 접근하지 못한 점은 야당 입장에서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TF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합참과 해경까지 방문했다. 더 가야할 곳은 없는 상황"이라며 "국정감사 전에 정부의 추가 발표나 움직임이 있으면 반박하고 대응하겠지만 당장 기자회견이나 방문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북풍 동력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동시에 원내 투쟁을 강화하기 위해 오는 7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화력을 집중하는 전략으로 갈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커 보인다.

주 원내대표 역시 "국정감사부터 더 신발 끈을 조여 매고 자세를 가다듬어 철저히 조사하고 국민들에게 알리는 방법으로 전투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다만 민생 현안에 집중해야하는 시기인 만큼 북한군의 공무원 사살 사건과 추 장관 아들 의혹에 집중하면서도 부동산 정책, 탈원전·태양광 정책,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등에 전방위 공세를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북한군의 공무원 사살 사건과 추 장관 아들 의혹 등과 관련해 "나올 건 이미 다 나왔다. (국정감사에서) 너무 거기에만 매몰되면 안 된다"면서 추가 의혹 발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