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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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만기가 지났거나 사유가 발생했지만 고객이 찾지 않은 보험금이 총 11조 원이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 8월 기준 생명보험사 24곳, 손해보험사 11곳 등 총 35개사의 미지급 보험금은 11조819억 원으로 집계됐다.

미지급 보험금은 매년 증가세로 2017년 8조48억 원에서 2018년 8조8515억 원, 2019년 10조32억 원, 2020년 8월 11조819억 원으로 조사됐다. 특히 미지급 보험금 중 생명보험사가 대다수를 차지했는데 전체의 96.8%를 차지했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중도보험금이 7조590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만기보험금 3조434억 원, 휴면보험금 4478억 원 순이었다.

보험사별로는 생보사의 경우 흥국생명이 2조6억 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삼성생명 1조5712억 원, 동양생명 1조5698억 원 순이었다.

손보사는 삼성화재 5619억 원, DB손해보험 4625억 원, 롯데 손해보험 3943억 원 순으로 많았다.

현재 대부분 보험사들은 우편, 이메일, 문자 등 방법으로만 통지할 뿐 유선 연락은 드문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 제출자료에 따르면 아웃바운드(고객에게 정보를 발신하는 형태)로 직접 통지하는 보험사는 전체 35개사 중 13개사(37.1%)에 그쳤다.

전 의원은 “정부는 2017년 ‘숨은보험금찾기’ 통합조회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보험금 지급 확대를 위해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지만 오히려 미지급금은 매년 늘어나고 있어 제도 개선에 의문이 제기된다”며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의무 강화를 위한 공시의무 부과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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