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20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
수원시, ‘2020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
  • 강의석 기자
  • 입력 2020-10-29 10:26
  • 승인 2020.10.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최우수 적극행정은 ‘공영주차장 통합주차정보 시스템’

2020 하반기 우수사례 5건 선발해 표창 및 시상금 전달 예정

[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수원시가 ‘2020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발했다고 밝혔다.

선발 방법은 1차는 시민·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심사단의 서면 심사(9월 24일~10월 5일), 2차는 시민 대상 온라인 투표(10월 8~14일, 1856명 참여) 실시, 3차는 적극행정 지원위원회에서 시상 등급을 결정(10월 15~20일)하였다.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5건은 먼저, 공영주차장 통합주차정보 시스템이다.

도시교통과는  SK텔레콤과 손잡고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스마트 통합주차정보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T맵’, ‘T맵 주차’ 앱을 사용하는 사람은 누구나 수원의 68개 공영주차장 위치, 주차요금, 실시간 잔여 주차면 수 등 공영주차장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 가능하게했다.

둘째는 해외입국자 가족 안심숙소이다.

관광과는 해외입국자로 인한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밸류 하이엔드호텔 수원·코트야드 메리어트 수원 등 5개 호텔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외입국자가 자택에서 자가격리를 하는 동안 수원에 거주하는 가족이 호텔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안심 숙소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로 인해 기존 숙박료보다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호텔 이용이 가능했으며, 총 578가구 954명 이용하였다.

세번째는 옥외광고 설치기준 정보 제공이다.

도시디자인단은  전국 최초로 GIS(지리정보시스템)를 기반으로 옥외광고물 설치 기준을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항공사진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사업장 주소만 입력하면 해당 건물의 옥외광고물 설치 기준(특정 구역별·유형별)을 간단하게 알 수 있는 GIS 기반 안내 서비스를 개발하여, 불법 옥외광고물 양산 방지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네번째는 다자녀가구 수원휴먼주택 지원 사업이다.
 
도시재생과는  2018년부터 추진된 주거복지 사업으로,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무주택 다자녀가구(자녀 5명 이상)에 무상으로 임대주택을 지원했다.

2018년 11월, 6자녀 가정이 처음으로 입주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9가구에 다자녀 수원휴먼주택을 지원했으며, 최장 20년 동안 거주할 수 있고, 관리비만 부담하면 돼 다자녀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었다.

다섯번째는 온라인 안전사고 예방 교육이다.
 
장안구 가정복지과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집합교육이 제한된 상황에서 어린이집 원아들을 위한 안전교육 영상을 제작하고, 수원시 유튜브·수원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했으며, ‘감염병 예방’, ‘성적 괴롭힘 예방’, ‘교통사고 예방’ 등을 주제로 한 교육 내용을 동요로 개사해 쉽게 설명하였다.

한편,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수 사례로는 도시안전통합센터의 ‘전국최초!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센터 방식) 구축·운영’이 선정돼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부산광역시, 화성시 등)과 기술공유 업무협약(울산광역시)을 맺은 바 있다.

강의석 기자 kasa59@ilyoseou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