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병원에서 무료백신 접종자에게 요구된 서약서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개인 병원에서 무료백신 접종자에게 요구된 서약서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일요서울ㅣ신수정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잇따른 사망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소재 한 병원에서 접종 대상자들로부터 ‘서약서’를 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트윈데믹(코로나19와 계절독감의 동시유행)’을 예방하고자 대대적으로 진행했던 독감백신 접종이지만, 국민의 불안감만 높아지는 형국이다. 

지난 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독감 백신 접종하는 병원에서 서약서 받고 있네”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다. 독감백신 접종을 하는 병원에서 ‘책임 회피성’으로 서약서를 받고 있다는 내용이다.  

서약서에는 “나라에서 배정받은 현물 백신이 병원에 배송되기 전까지 어떻게 관리됐는지 확인하지 못했다. 질병관리청 방침에 따라 이상이 없다는 얘기를 듣고 무료 독감을 시행한다”는 안내 문구가 적혀 있었다. 

나라에서 제공하는 백신인데 직접 접종하는 개인 병원에서 서약서를 받는 상황. 사실상 백신 접종자가 설명을 듣고 인지한 상태로 접종에 동의한다는 내용을 서류화하는 작업인 셈이다. 

이에 누리꾼들은 “병원은 문제가 발생해도 책임지지 않겠다는 건데 누가 백신 접종하려 하겠냐”, “수술동의서랑 같은 의미 아닌가. 무서워서 어디 백신 접종하겠나” 등 반응이 이어졌다. 

또 "상온 노출된 백신을 방역당국이 수거했지만, 일선 병원에서는 못 믿으니까 서약서까지 받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한편,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던 제보자 A씨는 3일 일요서울과 통화에서 “오늘 국민신문고를 통해 질병관리청에 민원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일 오후 1시경 '독감 백신 접종 전에 서약서를 받은 병원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제목으로 민원을 신청했다. 

민원에는 현재까지 정부의 독감백신 접종 번복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브리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현황 등 정보도 포함하고 있었다. 

기자가 국민신문고 민원 신청 이유를 묻자 A씨는 “시민으로서 부도덕한 일을 지켜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병원의 서약서는 결국 환자들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이고, 질병관리청의 발표와 상반되는 부당한 처사라 생각한다”고 문제 제기 이유를 설명했다. 

또 “질병관리청에서 해당 병원들에 현장조사를 통해 그간 백신 접종했던 환자들의 처우를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당 민원은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한 경우 또는 소극적인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 제도로 인해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 내용으로 '고충 민원'에 해당한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를 통해 7일 이내 민원이 처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