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저공해 미조치 차량에 대한 단속 유예를 종료하고 단속 개시를 하루 앞둔 30일 오후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 한 녹색교통지역 단속 카메라 전광판에 단속 안내가 표시돼 있다. 2020.06.30. [뉴시스]
서울시가 저공해 미조치 차량에 대한 단속 유예를 종료하고 단속 개시를 하루 앞둔 30일 오후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 한 녹색교통지역 단속 카메라 전광판에 단속 안내가 표시돼 있다. 2020.06.30. [뉴시스]

[일요서울] 서울시민 10명 중 6명은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녹색교통지역)'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회가 ㈜와이즈인컴퍼니에 의뢰해 지난 6월25일부터 7월2일까지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녹색교통지역 관련 여론조사 결과다.

녹색교통지역은 교통 혼잡이 심각하고 온실가스 배출이 과다한 지역을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 대중교통 확충, 녹색공간 조성, 교통수요관리 등 지속가능한 녹색교통의 발전과 진흥을 통해 교통 혼잡 개선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지정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2017년 3월 전국 최초로 한양도성 내부(종로구 8개동, 중구 7개동, 16.7㎢)를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하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승용차 통행량 30% 감축 등을 목표로 세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 올해 강남과 여의도 녹색교통지역 확대 지정을 추진하고 내년 상반기 특별종합대책을 수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12일 조사결과에 따르면 녹색교통지역 시행 인지 여부에 대해선 '모른다'가 60.8%, '알고 있다'가 39.2%로 나타났다.

인지자 392명 중 녹색교통지역 시행과 관련해 TV(46.7%)와 인터넷(32.9%)을 통해서 알게 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어 지인·동료(8.2%), 신문·잡지(4.6%), 라디오(3.6%), SNS(사회관계망서비스)와 기타(각각 2.0%) 등의 순으로 분석됐다.

녹색교통지역과 관련해 알고 있는 내용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제한(96.6%), 설치목적(96.2%), 과태료 금액(67.3%), 녹색교통지역 대체수단(64.3%), 유예기간(56.3%) 등이었다.

녹색교통지역 시행 이후로 체감하는 미세먼지와 교통량의 경우 100점 만점에 '대중교통 편리성'(58.43점)이 '미세먼지 저감효과'와 '운전 쾌적성'(각각 50.20점)보다 높았다.

미세먼지 저감효과는 '긍정'이 23.2%, '불만족'이 19.7%였다. 운전 쾌적성은 '긍정' 20.5%, '불만족' 18.0%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편리성의 경우 '긍정' 41.7%, '불만족' 11.2%로 집계됐다.

서울시가 저공해 미조치 차량에 대한 단속 유예를 종료하고 단속 개시를 하루 앞둔 30일 오후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 한 녹색교통지역 단속 카메라 전광판에 단속 안내가 표시돼 있다. 2020.06.30. [뉴시스]
서울시가 저공해 미조치 차량에 대한 단속 유예를 종료하고 단속 개시를 하루 앞둔 30일 오후 서울 중구 시청역 인근 한 녹색교통지역 단속 카메라 전광판에 단속 안내가 표시돼 있다. 2020.06.30. [뉴시스]

녹색교통지역 진입 제한대상차량 확대 여부에 대해선 59.4%가, 과태료 금액 상향은 27.7%(반대 25.2%)가 각각 찬성했다.

과태료 금액 상향에 대해 찬성한 시민의 경우 적정 과태료는 84만9500원으로 나타났다. 반대한 의견은 6만8900원을 적정 과태료로 보고 있었다. 현재 위반시 과태료는 10만원이다. 과태료 금액 유지는 47.1%였다.

5등급 차량 소유자 81명 중 녹색교통지역으로 인해 과태료 부과 경험은 13.6%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녹색교통지역 내 대체 이동수단에 대한 인지도, 이용경험, 만족도도 살펴봤다. 순환버스는 '인지하고 있다'가 39.8%, 인지자 중 41.5%가 이용을 했다.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67.88점(100점 만점)이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경우 '인지하고 있다'가 68.0%, 인지자 중 44.3%가 이용을 해본 경험이 있었다.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71.51점이다. 나눔카는 '인지하고 있다'가 24.4%, 인지자 중 29.1%가 이용을 했다.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65.14점이다.

녹색교통지역을 강남과 여의도 등으로 확대하는 것에 대해선 '찬성'이 84.4%로 나타났다. 녹색교통지역 확대 찬성자 844명의 희망지역은 강남(29.9%), 여의도(25.2%), 잠실(22.1%), 신촌(21.0%) 등의 순으로 많았다.

녹색교통지역 내 필요시설은 '보행로 안전성 확보'가 23.8%로 가장 많았다. '대중교통 배차간격 단축'(23.1%), '교통 대체수단 확보'(22.2%), '자전거 길 확충'(18.8%), '하이브리드 차량 충전소'(11.8%) 등의 의견도 있었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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