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가천대학교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신재생에너지 R&D 사업 대상이 돼 차세대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는 가천대를 주관기관, 삼성중공업과 윈드놀러지를 참여기관으로 미래 초대용량 20㎽급 풍력발전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연구팀은 1차 연도인 2021년 국내외 풍력시스템 기술개발현황, 초대용량 풍력시스템 적용 가능 기술을 조사하고 2차 연도 20㎽ 풍력 터빈 시스템 개념 연구, 3차 연도에는 20㎽ 풍력 터빈 시스템 개념 연구, 기술적 타당성 및 경제성을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풍력발전은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기술이다. 친환경 기술의 중요성 대두로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다. 풍력발전은 2018년 대비 2019년(설치) 19%이상 증가했으며 세계 시장규모는 약 100조 원에 이른다.

총괄연구책임자 정재호 교수(기계공학과)는 “풍력에너지는 원자력에너지, 수소에너지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탈탄소사회를 실현할 미래 에너지산업"이라며 "특히 부유식 해상풍력은 세계 풍력에너지 수출시장에서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미래산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천대가 삼성중공업 등과 손잡고 미래를 선도할 차세대 풍력발전 개발의 선두에 선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