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 형태···기업들, 시스템 개발 돌입

화이자 백신을 주사 놓다 [뉴시스]
백신. [뉴시스]

-백신 여권, 어떤 기능 들어 있나국경 넘을 때마다 백신 접종할 수 없어

[일요서울] 세계 곳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접종되고 있는 가운데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백신 여권’ 열기가 뜨거운 모양새다.

미 CNN은 지난 27일(현지 시간) 복수의 기업과 기술 그룹들은 개인이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접종 등 정보를 증명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과 시스템 개발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백신 여권이란 다른 국가로의 입국은 물론 콘서트, 경기장, 영화관에 들어가기 위해 내보일 수 있는 디지털 자격 증명서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영리 단체 더 코먼스 프로젝트와 세계경제포럼(WEF)은 함께 ‘코먼패스’ 앱을 만들기 위한 코먼 트러스트 네트워크를 진행하고 있다.

코먼패스에는 코로나19 검사 결과와 의료 데이터를 올릴 수 있다. 병원, 의료전문가에게 받은 백신 접종 증명서도 업로드할 수 있다. 이후 당국에 손쉽게 제출할 수 있도록 QR코드 형태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코먼스 프로젝트의 마케팅 및 커뮤니티 책임자 토머스 크램튼은 “국경을 건널 때마다 (코로나19)검사를 받을 수 있다”면서 그러나 “국경을 넘을 때마다 백신을 접종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거대 IT 기업들도 백신 여권 개발에 참가하고 있다. IBM은 ‘디지털 헬스 패스’ 앱을 자체 개발했다. 코로나19 검사, 체온 검사, 백신 접종 기록 등 지표를 기업 및 사업장이 요구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다만, 스탠포드 대학의 전염병 전문가인 줄리 파슨넷 박사는 백신이 바이러스 전염을 막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아직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백신을 맞은 사람들이 감염을 전염시킬 수 있는지 여전히 알지 못한다”며 “이것이 명확해질 때까지는 (백신)여권이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곳곳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있다. 영국에 이어 미국, 유럽연합(EU) 등에서 백신이 접종되고 있는 상황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