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의 특허 침해 소송전이 내달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ITC, OUII(불공정수입조사국)의 조사 결과가 LG화학의 주장에 찬성 입장을 내놓으면서 SK이노베이션이 불리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는 풀이가 나온다. [SK이노에비션, LG화학]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의 2차전지 소송전에 대해 "정말 부끄럽다"고 언급하며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정 총리는 28일 서울 양천구 대한민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K-배터리의 미래가 앞으로 정말 크게 열릴텐데 작은 파이를 놓고 싸우지 말고, 양사가 나서 빨리 문제를 해결하고 큰 세계 시장을 향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상황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치권도 나서서 제발 좀 빨리 해결하라고 하고 있다"며 "양사 최고 책임자와 연락도 해서 낯 부끄럽지 않냐, 국민들 걱정을 이렇게 끼쳐도 되냐고 빨리 해결하라고 권유를 했는데 아직도 해결이 안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SK이노베이션은 정 총리 발언과 관련해 지동섭 배터리 사업 대표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지금까지의 모든 소송 과정에 성실하게 임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해결을 하지 못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국무총리가 방송기자클럽 초청 생방송에서 배터리 소송에 대해 크게 우려를 표한 것은 국민적인 바람이라고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며 "국민적인 우려와 바람을 잘 인식해, 분쟁 상대방과의 협력적이고 건설적인 대화 노력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G 측은 별도의 코멘트를 하지 않았다. 다만 최근 진행된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최종 판결 전후로 (SK이노베이션과) 협상을 타결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협상 타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 내용에서 변화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배터리 영업비밀 특허 침해를 두고 다투고 있다. 최종 판결은 오는 2월10일(현지시간) 나온다. ITC는 SK이노베이션의 조기패소 판결 후 이의제기를 받아들여 검토 중인 상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