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둘레길 걷는 나경원, 금태섭 예비후보 [뉴시스]
남산 둘레길 걷는 나경원, 금태섭 예비후보 [뉴시스]

 

[일요서울ㅣ정재호 기자] 야권에서 4·7 서울시장 재보선 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회동했다. 이들은 진영을 넘어서서 뜻을 같이 하는 야권 인물들이 연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나 전 의원의 제안으로 성사된 이 만남에서 나 전 의원과 금 전 의원은 서울 중구 남산 둘레길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며 산책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 전 의원은 금 전 의원과 걸으며 “야권 단일화하자는 시민들의 요구가 있는데, 단순히 반문재인을 넘어서 자유를 생각하고 상식적인 대한민국을 생각하자고 이야기 나누고 싶었다”며 “이번 선거가 좋은 시장 후보를 뽑고, 그 과정에서 국민에 희망과 도전을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했다. 이에 금 전 의원은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담소 후 기자들과 만난 나 전 의원은 “비상식에서 상식의 대한민국으로 바꾸는 자유주의 상식 연합을 이야기했는데, 그에 뜻을 같이 하는 모든 세력은 새로운 정치 플랫폼을 만들고 그 속에서 정치 변화와 개혁을 가져오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금 전 의원도 제 뜻에 흔쾌히 동의했다”며 “정말 우리 가장 오른쪽에 있는 분부터 조정훈 후보까지도 뜻을 같이 하는 부분이 있다면 함께 갈 수 있다고 했다. 후보들만이 아니라 우리 시대의 학자들인 진중권, 서민 교수까지도 같이 하는 연합을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희 만남이 한 번에 그치지 않고 야권에서 연대하고 단일화해 새로운 정치 희망을 만드는 데 함께하겠다”며 “시민들에게 야권 단일화 과정이 우리끼리의 야합이 아니라 시민들이 좋은 후보를 뽑을 수 있는 과정이길 바란다”고 했다.

금 전 의원은 “나 전 의원이 오늘 제안해주신 것을 대단히 반갑게 생각한다”며 “이번 선거가 계기가 돼 정치의 새 판이 열리고 근본적으로 달라지길 바란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건 자유주의, 다원주의 정신이다. 저도 잘 생각하고 좋은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 “저나 나 전 의원이나 진영 논리의 가장 큰 피해자다. 저도 어려운 시기를 보냈고 나 전 의원도 고생했다”며 “우리 국민들이 코로나 위기를 맞고 있고 더한 위기와 복잡한 문제가 있을 텐데 (정치적으로) 적대시하지 않고 머리를 맞대고 얘기하고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 있을 때도 국민의힘 등 다른 당 정치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려 했었고, 그 과정에서 나 전 의원이 합리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이런 만남의 기회가 계속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다른 후보와도 만나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나 전 의원도 “금 전 의원과는 총선 끝나고도 한 번 뵈었다. 제가 의정활동을 하면서 본 금 전 의원은 합리적이고 상식적이었다”며 “어떻게 보면 그간 당에 매어있었다면, 이제 새로운 정치를 같이할 수 있는 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