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정부가 2024년까지 100개 중견기업의 디지털·그린 등 신사업 전환을 지원하고 이와 함께 1조원대 민간 투자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2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제2차 중견기업 정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등대 프로젝트 실행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2024년까지 ‘100대 등대기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미래차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등 유망 업종을 중심으로 기업의 신사업 진출을 유도한다.

국내 8대 공공연구소와 중견기업을 연결해 기업의 디지털·그린 전환 등 신사업 투자를 지원한다.

또한 공공조달 시장에서 우대받을 수 있는 중견기업 제품을 늘리고 ‘산업기술정책펀드’ 투자 대상에 중견기업을 추가한다.

국내 중견기업을 글로벌 수출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산업부는 2024년까지 내수 중심 중견기업 중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중견기업 100개를 선정해 ‘수출개척기업 비즈니스 클럽’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기업은 수출 역량 진단, 타깃 시장 발굴, 시장 진입 등 전 주기 지원을 받는다.

중견기업 임직원 대상 DX 전문 교육 과정도 만들어진다. 취업 연계형 석·박사 양성 과정을 신설해 2024년까지 DX 관련 전문 인력 40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센터’를 다음 달 구축해 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