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 홈페이지]
[금호석유화학 홈페이지]

[일요서울] 금호석유화학 '조카의 난'을 일으킨 박철완 상무가 퇴임한다.

1일 금호석화측과 박 상무측에 따르면 전날 회사는 박 상무에게 '계약해지' 통보문을 보냈다.

 통보문에는 '해외고무영업 담당 임원으로서 회사에 대한 충실 의무를 위반해 관련 규정에 의거해 위임계약을 해지한다'는 내용이 담긴것으로 알려진다. 미등기 임원인 박 상무는 계약해지로 즉시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박 상무는 고 박정후 회장의 아들이자 박찬구 현 회장의 조카다.

앞서 박 상무는 박찬구 회장 체제에서 승진에 누락되자 지난달 26일 주주총회에서 '조카의 난'을 일으켰지만 실패했다.

다만 업계는 박 상무가 쉽게 물러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실제로 박 상무는 31일 퇴임 통보를 받고 난 뒤 입장문에서 '거버넌스의 개혁'을 언급하며 포기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박 상무는 "경영권 분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측에서 경영권 분쟁으로 호도하며 퇴임시키는 점은 유감"이라며 "이번 주총에서 뉴노멀시대의 그룹 문화 혁신을 하겠다는 약속은 단순히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는) 앞으로도 모든 주주들과 소통하며 금호석유화학이 시장을 주도하는 혁신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특히 거버넌스의 개혁(Governance Transformation)을 통해 기업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