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하는 주택 또는 건물 소유주에게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에 3112억 원을 투입한다고 4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오는 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신청 접수를 받는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주택·건물 지원에는 1435억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단독·공동주택, 상가·공장 등에서 자가 소비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들이는 경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공장, 물류창고 등에 대한 건물 태양광 보조금 지원 용량도 기존 50㎾에서 200㎾까지 상향 조정됐다. 또한 국가 연구개발(R&D)로 개발된 제품 상용화를 위해 시범 보급 사업이나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등 신기술이 적용된 설비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융복합·지역 지원 사업 예산은 1677억 원으로 주택, 상가, 공공기관 등이 융복합 지원 사업을 활용하면 태양광, 태양열, 지열 등 2종 이상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융합해 마을 단위로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지원을 통해 소유·관리하는 건물·시설물, 사회복지시설 등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할 수 있다.

융복합·지역 지원 사업의 경우 내년도 사업에 대한 신청 접수를 받아 사업 수행 지방자치단체 또는 컨소시엄을 뽑을 예정으로, 공개·총괄 평가 등을 거쳐 오는 9월 최종 선정된다. 이번 공모에서는 지역 지원의 국비 비중이 기존 45%에서 50%로 확대됐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의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이행 비율을 초과하는 설치 용량분에 대해서도 설계 단계부터 지원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여름철 풍수해 집중 시기 이전에 보급 사업으로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것”이라며 “철저한 설비 확인 및 사후관리를 통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