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2대주주 올라선 이 부회장...다져진 ‘뉴삼성’ 기반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삼성 일가가 지난달 30일 이건희 회장의 주식 지분 상속을 마무리하면서 이재용 부회장 체제에 한층 더 힘이 실렸다. 특히 업계에서는 이번 故이건희 회장의 주식 배분 비율을 두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을 강화하고 가족 화합을 고려한 '황금 분할'이라는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특히 최근 삼성물산 합병 의혹 관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정재계 안팎에서는 여전히 이 부회장 사면론이 적잖게 거론되고 있다.

- 재계 “이 부회장 경영권 강화...가족 화합 고려한 '황금 분할'”
- 본격 재판 돌입...정재계 안팎에선 여전히 사면론 제기 솔솔

 
당초 재계 일각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의 삼성전자 지배력 강화를 위해 가족들이 삼성전자 지분을 이 부회장에게 몰아줄 수 있다는 가능성이 심심찮게 제기돼 왔다. 하지만 이 같은 예상과 달리 삼성가는 법정 비율에 따라 주식을 배분하면서 또 한번 재계 이목을 집중케 했다.

개인 최대주주, 지배력 강화
2차 공판, 검찰 주장 반박


故이건희 회장의 삼성전자 주식(4.18%)이 법정 비율대로 상속되면서, 홍라희 여사가 9분의 3을, 자녀들이 9분의 2씩 받았다. 이로써 홍 여사가 2.3%의 지분율로 삼성전자의 개인 최대주주가 됐고, 이 부회장의 지분율은 1.63%이 됐다. 다만 대신 홍 여사는 이 회장의 삼성생명 지분(20.76%)은 한 주도 받지 않았고, 이 부회장이 절반을 받고 나머지 절반은 두 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2대 1의 비율로 가졌다.
 

[뉴시스]
[뉴시스]

이에 따라 삼성생명에 대한 이 부회장의 지분율은 기존 0.06%에서 10.44%로 높아지며 개인 최대주주가 됐고, 이는 곧 그룹 지배력이 강화됐다는 평가로 이어졌다. 한편 유족들이 삼성생명을 제외한 나머지 주식을 법정 비율대로 배분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이 회장이 보유했던 삼성라이온즈 비상장 주식 5000주는 유족들의 합의에 따라 전부 대구시에 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속 배분이 순조롭게 마무리된 만큼 이재용 부회장은 앞으로 재판 준비에 전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 합병 의혹 관련 재판을 받고 있다. 지난달 23일에는 1차 공판이 열렸으며, 지난 6일에는 2차 공판에 피고인으로 출석했다. 2차 공판에선 이 부회장의 경영권 불법 승계 혐의를 입증하려는 검찰 측의 신문이 이어졌다. 증인은 삼성이 추진한 프로젝트G에 대해 승계를 위해서가 아닌 지배구조 개선 차원이었다고 진술하면서, 각종 불법을 저지른 것 아니냐는 검찰의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께 전달할 것”
여야 안팎 사면론 제기


이재용 부회장의 지배력이 강화하는 분위기에서 정재계 안팎에서는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론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6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과 관련해 "바깥 여론을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의 관련 질의에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후보자는 앞서 같은 당 김윤덕 의원의 질의에도 "경제계 인사들과 만나면 그분들의 상황 인식을 잘 정리해서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최근에는 여권 내에서 이재용 사면론이 제기돼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그간 민주당에서는 대통령의 사면권은 최소화해야 한다며 선을 그어 왔던 바 있다. 이와 달리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반도체 수급 상황과 미국에 대한 투자 등을 볼 때 이 부회장의 사면 필요성이 조금 있는 정도가 아니고 아주 강력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코로나19 상황에서 매우 불안한 경제와 반도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 필요성을 국민들도 요구하고 있다"며 "정부가 좀 적극적인 고민을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