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오늘)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에서 열린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연관된 LH 직원 및 공무원 등 25명을 수사 의뢰했다.

20일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LH 직원, 공무원 등 25명(친인척 포함)의 미공개정보 활용‧농지법 위반 의심건과 기타 40명의 농지법 위반 등 불법행위 의심 건을 확인해 합동특별수사본부에 2차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LH 사태와 연관된 25명에게서 불법 및 부당 대출 정황을 포착했다.

이에 따라 ▲북시흥 농협 ▲농협은행 세종청사 출장소 ▲부천축산농협 ▲농협은행 대구 두류지점 등 4곳에 대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농지법 위반 의심 건과 기타 혐의 등 40명에 대해서도 합수본에 1차 수사를 의뢰했다. 

LH관계자는 이번 수사 소식에 대해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수사 관련된 상황은 알지 못한다”며 “의혹 제기 된 직원들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다 직위해제 처분을 내렸고, 나중에 범죄혐의가 밝혀진다면 그 부분은 해임처분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내부 시스템적으로 통제장치나 공사법 개정‧내부 규정이 개정돼 전 직원들에 대해 재산등록을 시행하고 있고 향후 업무관련 해서 투기 부분이 적발된다면 당연히 엄중조치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의 LH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 의뢰가 알려진 이후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일요서울과의 통화에서 “LH 사건이 터진 후 여론에서 ‘신도시 지정을 취소하라’라는 의견이 확산돼 신도시 지정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한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정부에서 고강도 쇄신 정책을 진행해야 불안감이 해소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정부가 지정한 3기 신도시에 거주 중인 주민들은 정부의 이번 발표를 두고 질타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경기 남양주 왕숙에 거주하는 20대 박모씨는 일요서울에 “LH 사태가 터진 후 몇 개월이 지났는데 겨우 25명 잡아 수사 의뢰 했다는 것이 실망스럽다”며 “대부분 국민들은 25명이 아니라 250명은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인천 계양에 거주하고 있는 30대 후반 이모씨 또한 “LH 투기 사건 이후 국민들이 상심에 빠졌는데 수사 결과가 25명이라고 하니 기대를 한 것이 허무하다”며 “정부는 LH 사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똑바로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