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 감소 53.3%, 10만명당 사망자 2.0명 등 주요지표 전국 1위

노란신호등·무인단속장비 설치 등 어린이 안전 33억 투입

노인보호구역 확대, 법규무시 이륜차 단속 등 ‘안전’ 강화

20일 김태오 건설교통국장이 교통안전 도시 추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일 김태오 건설교통국장이 교통안전 도시 추진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l세종 최미자 기자] 세종시가 OECD 최고 수준의 교통안전 도시 만들기를 추진한다.

김태오 건설교통국장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2020년 통계에 따르면, 세종시는 교통사고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로 OECD 교통안전 최상위 국가 수준이다”며 “올해에는 교통안전의 중장기 방향을 설정하는 교통안전기본계획(5년 주기)을 수립하는 해로 오는 10월까지 시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해 OECD 최고 수준의 교통안전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시는 출범 이후 인구와 차량이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교통사고도 크게 늘었고, 2018년과 2019년에는 2년 연속 교통사고 분야 안전지수에서 낮은 등급을 받았다. 2019년에는 어린이 교통사고 31%, 이륜차 사망자 25% 증가로 증가율 전국 최고 수준이다.

OECD 국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2018년)
OECD 국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2018년)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그러나, 최근 정부와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시는 2020년 교통사고 사망자가 7명으로 전년(15명) 대비 53.3% 감소하여 전국 광역지자체 중 최고의 감소율을 달성했다. 전국 평균 8.1% 감소다.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2020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율(2020년)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세종 2.0명, 전국평균 5.9명), 어린이 1만명 당 교통사고(세종 5.1건, 전국평균 15.7건), 이륜차 사망자 감소율(세종 60%감소, 전국 5.4%증가) 등 대부분의 교통안전 지표에서 전국 1위성과를 달성했다.

시가 안전한 도시가 된 것은 그동안의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왔기 때문이다.

30억을 투입해 무인교통단속장비 등 교통안전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교육청 및 경찰청과 교통 안전협의체를 만들어 협업을 강화했으며, 어린이 교통안전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하는 등 시설·제도·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정책을 추진해왔다.

교통안전 공익제보단과 아파트입주자 대표연합회, 녹색 어머니회 등 시민들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시는 2020년의 교통안전 정책을 바탕으로 올해에도 교통안전 도시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33억 원을 투입해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무인교통단속장비와 노란신호등을 설치하는 등 인프라를 대폭 확충한다.

지난해 모든 초등학교에 무인교통단속장비를 설치했고, 올해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어린이보호구역(27개소)에도 무인카메라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나성동 주상복합단지의 신설 초등학교.유치원에는 5대의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하고, 읍·면 지역의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에는 노란신호등을 설치(교체)해 안전을 더욱 강화한다.

지난 1월 스마트시티 리빙랩사업 일환으로 1생활권 10개 지역에 설치한 스마트횡단보도는 올해 시범 운영(비용, 효과 분석) 후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

시는 어르신들에 대한 교통안전도 대폭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전국적으로 고령자 교통사고 비율이 증가하고, 우리시도 전체 보행사망자 중 고령자가 41.3%(2013년~2019년)에 달하는 등 노인 교통안전이 중요해졌다.

시는 노인 보행 교통사고가 많은 조치원전통시장 등 읍면지역을 중심으로 노인보호구역을 확대한다.

배달이륜차의 난폭운전, 신호위반, 인도주행 등 법규무시 관행도 근절된다.

지난해 중앙지방정책조정회의, 시도지사협의회 등을 통해 정부에 배달이륜차 사업자의 안전운전 책임성 강화 및 안전교육 이수 의무, 번호판 개선, 단속 강화 등 교통안전 관련 여러 가지 제도 개선을 건의했다.

지난해 7월 시민 80명이 참여하는 교통안전 공익제보단을 출범, 지난 9개월간 4천329건의 오토바이의 교통법규위반 행위를 단속했다. 관내 약 500∼600대의 배달이륜차가 운행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향후에도 공익제보단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고, 경찰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의 합동단속도 지속 실시해 법규 위반행위 단속을 더욱 강화한다.

정부가 배달업 인증제와 안전교육.표준계약서 작성, 식별이 어려운 번호판 개편 등을 검토하고 있어 배달이륜차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 국장은 “우리시가 교통안전 최고 도시가 된 것은 평소 안전 운전과 보행자 보호에 동참해 주신 시민 여러분 덕분이다”라며 “교통사고 걱정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