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텃밭’ 종로구 창신동의 이유 있는 변심(變心)

채석장 전망대에서 바라본 창신2동 전경 [정두현 기자]
채석장 전망대에서 바라본 창신2동 전경 [정두현 기자]

- 경사진 좁은 도로에 하수도 악취, 폐가도 즐비...“재개발 시급”
- 吳 “박원순 식 벽화마을 그리기 도시재생 사업부터 손보겠다”
- 재개발 반대 목소리도 여전...지역 특수성에 재개발 사업성 ↓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4.7 재보궐선거에서 57.5%의 득표율로 여당에 쾌승을 거두며 야당발(發) 정권 교체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0일 서울 재개발 규제 완화책을 꺼내들었다. 신규 재개발 지정 구역 확대와 층수 규제 완화,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이 그 골자다. 이에 서울 재개발·재건축 시장이 크게 들썩이고 있다. 서울 종로구 창신2동도 예외는 아니다. 창신2동은 수년째 ‘오세훈표 뉴타운’이냐 ‘박원순표 도시재생 뉴딜’이냐를 두고 정치·행정 격론이 끊이지 않는 현장이다. 때문에 선거철이면 정치권 인사들이 단골마냥 드나드는 정치적 요충지이기도 하다. 창신2동은 지난 재보선에서 박영선 민주당 후보가 그나마 오 시장을 이긴 5개 행정동 중 한 곳이다. 서울에선 여당의 마지막 자존심과도 같은 지역구지만, 이마저도 최근 재개발 이슈로 민심이 요동치면서 ‘민주 텃밭’이라는 고유 색채가 희석되고 있다. 본지는 ‘민주당 앓이’에서 벗어나 최근 ‘변심’이 감지되는 종로구 창신2동을 찾았다.

‘민주당 보증수표’ 창신2동 4.7 재보선 만큼은 달랐다 

서울 종로구 창신2동은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25개구 총 425개 행정동 가운데 오 시장이 득표 수에서 밀린 5개동 중 한 곳이다. 서울 전역에서 오 시장이 여당 후보였던 박영선 전 장관을 압도했지만, 구로구 구로3동과 항동, 강서구 화곡8동, 마포구 성산1동, 종로구 창신2동에서 만큼은 패했다.

이들 모두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 기반이 견고한 ‘민주 텃밭’이라는 점에서 놀라울 만한 결과는 아니다. 당장 구로구만 해도 사전투표 결과가 공개되기 직전까지 구로구에서만 3선 의원을 지낸 박 전 장관의 낙승이 예견된 바다. 

하지만 두 여야 후보의 득표수를 살펴보면 해석은 달라진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4.7 재보선 개표 결과, 종로구 창신2동에서 박 전 장관은 1815표(49.46%)를 얻어 1774표(48.35%)를 득표한 오 시장을 불과 41표(1.11%) 차이로 신승했다. 게다가 오 시장이 패배한 5개동에서도 가장 적은 표 차를 보였다.

4.7 재보궐선거에서 맞붙었던 박영선 전 장관(좌), 오세훈 서울시장(우) [뉴시스]
4.7 재보궐선거에서 맞붙었던 박영선 전 장관(좌), 오세훈 서울시장(우) [뉴시스]

역대 기초단체장 등 각종 선거전에서 늘 민주당의 든든한 보증수표 역할을 해 왔던 창신2동에서 보수 진영 후보가 매우 근소한 차이로 석패한 것은 사실상 여당의 패배라 봐도 무방하다는 평가다. 이는 진보 진영의 오랜 텃밭인 창신2동의 민심 동요가 감지되는 대목으로 이례적 사례로 남게 됐다.

실제로 역대 총선 및 대선에서도 창신2동의 진보 색채가 강하게 반영됐다. 19·20대 총선에서 정세균 후보가 당시 오세훈, 홍사덕 후보를 2배 이상의 표 차로 연파한 데 이어, 21대 총선에서도 창신2동 주민들은 황교안 후보를 외면하고 이낙연 후보의 손을 들어줬다. 19대 대선도 당시 문재인 후보가 창신2동에서 홍준표 후보를 크게 꺾으며 보수 진영은 고배를 마셔야 했다.

창신2동은 우리나라 정치사에서 유독 여야 간 알력이 얽히고설킨 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앞서 오 시장의 첫 서울시장 재임 기간인 2007년에는 창신2동이 마지막 ‘뉴타운(신도시 건설 정책)’ 대상지로 지정됐다. 이후 재개발·재건축에 부정적이었던 ‘반(反)토목 시장’ 박원순 전 시장의 취임으로 오세훈표 뉴타운은 암초에 맞닥뜨렸다. 결국 2013년 박원순 시정 아래 창신·숭인 뉴타운 지정이 해제되면서, 창신2동은 박원순표 도시재생사업지구 1호로 재탄생했다.

그러나 시비·국비 도합 1100억 원이라는 거액의 사업비가 투입된 도시재생 뉴딜은 창신동의 실질적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본질에서 벗어난 보여주기 식 ‘벽화 페인트칠 일변도’라는 오명만 남긴 채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결국 창신2동은 오세훈표 뉴타운과 박원순표 도시재생의 격전지라는 해석도 분분하다.

지난 20일 창신2동 시장통에서 마주친 한 50대 남성은 민주당을 지지했었다고 소개하며 “오세훈 시장이 여기 창신동 뉴타운 재개발을 추진했을 당시만 해도 당장 외지로 쫓겨날 걱정에 주민들 반대가 많았다”면서도 “그런데 박원순 시장이 들어선 이후에는 이런 주민들 의견을 반영해 도시재생 사업이랍시고 수백억 예산을 썼다고 하는데 놀이터, 박물관 같은 시설 몇 개 생긴 것 말고는 바뀐 게 없어 거기에 대한 주민들 불만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이에 지난 4.7 재보선에 앞서 박 전 시장의 보전형 도시재생 사업 실패를 카드로 쥐려던 나경원 전 의원 등 야권 후보들이 창신2동으로 속속 모여 들기도 했다.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초입에 위치한 전통시장 [정두현 기자]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초입에 위치한 전통시장 [정두현 기자]

‘속 빈 강정’ 박원순標 창신‧숭인 도시재생 뉴딜

지난 20일 본지 기자가 방문한 서울 종로구 창신2동은 동대문 지하철역과 동묘앞 지하철역 중간 지점에 위치한 작은 시장통을 초입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이 무색할 정도의 인파가 시장을 메우고 있었다. 유독 외국인들이 많은 것만 빼면 여느 전통시장과 별반 다를 게 없는 삶의 현장이었다.

3분여 걸어 시장을 지나치자 길이 점점 가팔라지기 시작했다. 그렇게 한길을 쭉 따라 동네 중턱쯤 이르자 고지대에 빼곡하게 들어찬 다세대 주택들이 기자의 눈에 들어왔다. 지난 2013년 뉴타운 지정 해제 후 8년 만에 다시 재개발 이슈가 급부상하며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그 곳이다.

대부분 최소 30~40년은 돼 보이는 허름한 외벽에 기와 지붕이 덮힌 집들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대형차 한 대가 지나가기 빠듯해 보이는 좁은 차도에 골목길 대부분은 급경사로 이뤄져 있었다. 그마저도 좁은 길가에 오토바이나 리어카 등이 세워져 있어 화재 시 소방차 진입은 엄두도 내기 힘든 구조였다. 화재라도 발생하면 대규모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조치가 시급해 보였다.

얼핏 간간히 눈에 들어오는 벽화와 미관용으로 심어진 꽃들 외에 도시재생 사업의 흔적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이에 창신동 공공재개발 추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는 강대선(50) 위원장을 만나 창신2동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강 위원장은 “지금 동네에 젊은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낙후된 동네에 살고 싶은 젊은이들이 어디 있겠나. 다들 떠나고 있다”라며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되고 나서 이곳 창신동은 슬럼화가 지속됐고 그로 인해 고령의 어르신들만 남은 서울 속 시골로 전락했다”고 토로했다.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전경으로 기와집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정두현 기자]
서울 종로구 창신2동 전경으로 기와집들이 빼곡히 들어서 있다. [정두현 기자]

실제로 본지가 이곳 주민센터에 문의한 결과 박원순 식 도시재생 사업이 시행된 지난 2013년부터 올해까지 창신2동의 인구는 감소세가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 1만679명이었던 창신2동 인구는 지난 8년간 2488명(23.3%) 줄어 5월 20일 현재 8191명(4173세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재개발에 따른 원주민 이탈 현상을 우려해 도시재생 사업을 시행했지만 역으로 인구가 준 셈이다.

동네 주민이자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는 여성 김모씨(56)는 “과거 뉴타운에 반대했던 건물주들도 이제는 재개발을 하자는 쪽으로 많이들 돌아서고 있다”면서 “월세를 받아도 집 수리비가 더 나가는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준공된 지 20년 이상 된 창신2동의 노후주택 비중은 지난 2017년 기준 무려 70%를 웃돈다.

이와 관련, 인근 A부동산 중개업자 안 씨(62)는 “창신2동은 재건축 대상에 해당하는 노후 건물 비중이 서울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올해나 내년 정도에는 노후 주택 비율이 80%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때문인지 실제로 창신2동에서도 본동네라 할 수 있는 이곳은 최근 부동산 매물도 없고 실수요도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창신2동 내 한 폐가 [정두현 기자]
창신2동의 한 폐가 [정두현 기자]

심지어 일부 구역에선 재래식 공용 화장실도 볼 수 있었다. 창신2동 주택들은 건물 설계에서부터 가가호호 개별 화장실을 갖추지 못한 상황으로, 공용 화장실을 쓰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골목 굽이굽이 고지대를 오르면서 한동안 사람이 살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폐가도 여럿 있었다.

이날 취재에 동행했던 강 위원장은 “낙후 정도가 갈수록 심해지다 보니 원주민들은 물론 타 지역에 비해 저렴한 월세에 유입됐던 외국인들마저 얼마 못 가 이곳을 떠났다”면서 “지하에 매설된 하수관도 부식되거나 노후돼서 비 오는 날이나 여름에는 특히 분뇨물이나 오수 냄새가 올라와 진동을 한다. 시에서 거액의 예산을 들여 하수관 정비 사업을 폈다는데 체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당일 비가 왔던 탓인지 취재 기자가 마스크를 썼음에도 동네 곳곳에서 악취를 맡을 수 있었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7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약 5년에 걸쳐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시 예산 238억 원가량을 투입, 창신2동 일대의 노후 하수관 정비를 시행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박원순 전 시장의 창신·숭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총 예산 1100억 원 규모의 공공 프로젝트로 ▲주민공동이용시설 및 안전안심 골목길 조성, 봉제역사관 건립 등 ‘마중물 사업’에 200억 원 ▲창신동 낙산근린공원 주차장 복합시설 조성에 300억 원 ▲도시경관 및 공공미술(벽화), 공중선·상하수도 정비 등 연계 사업에 600억 원이 각각 배정됐다. 하지만 실질적 주거환경 개선과는 동떨어진 보여주기 식 앵커 시설 건립이나 도시경관 꾸미기에 치중한 나머지 ‘1100억 짜리 속 빈 강정’이 됐다며 주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창신2동에서 32년 동안 봉제업에 종사했다는 봉제사업소 대표 한 씨(62)는 “차라리 도시재생 사업에 쓰인 1100억을 재개발 재원으로 썼으면 적어도 이런 허무한 결과로 이어지진 않았을 것”이라며 “봉제업자들도 거들떠보지 않는 봉제역사관에 노인들만 남은 이 동네에 놀이터가 웬 말이냐”고 비판을 쏟아냈다.

창신2동의 한 가정집 외벽에 그려진 벽화로 이곳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얘기가 적혀 있다. [정두현 기자]
창신2동의 한 가정집 외벽에 그려진 벽화로 이곳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얘기가 적혀 있다. [정두현 기자]

동네 최상층부에는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으로 건립된 채석장 전망대, 산마루놀이터, 창신소통공작소, 회오리마당, 봉제역사관 등이 집중적으로 조성돼 있었다. 열악한 마을과 달리 깔끔한 구조로 잘 설계돼 이질감마저 느껴졌던 이곳 신축 시설들은 모두 인적이 드물었다.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광객 유치 목적으로 설립됐다기엔 너무도 외진 곳에 자리한 나머지 접근성이 매우 떨어지는 입지 구조였다.

산마루놀이터 인근에서 만난 한 여성 주민은 “이미 토착 주민들 가운데 젊은이들 상당수가 떠나고 마을엔 노인들과 베트남, 중국 등에서 건너온 외지인들만 남았다”며 “정작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은 제쳐두고 껍데기만 화려한 건물들만 잔뜩 지어 놨다”고 꼬집었다. 또 그는 “당장 일반인도 낙서 수준으로 그릴 수 있는 벽화를 그리고 찾는 사람도 없는 공공도서관을 짓는 게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덧붙였다.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염증, 재개발 요구로 이어져 

이렇듯 박원순식 보존형 도시재생 사업에 극도로 높아진 주민 불만은 재개발 요구로 이어지는 모양새다. 더군다나 뉴타운을 추진했던 오세훈 서울시장의 복귀로 공공재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증폭됐다.

이에 지난해 9월 재개발을 찬성하는 원주민들은 ‘공공재개발추진위’를 결성, 재개발 선제 절차인 도시재생 구역 해제에 주력해 왔다. 추진위에 따르면 현재까지 창신2동 토지등 소유자 2810명 중 55%에 해당하는 1510명의 공공재개발 동의서 징구를 마친 상태다.

그 결과 이달 서울시 산하 기관이 도시재생 구역 해제를 위한 보완자료 제출을 요청하면서 창신2동 공공재개발 추진은 더욱 탄력을 받은 상황이다. 지난해 9월 서울시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에서 도시재생 지역 10곳 모두 탈락한 데 반해, 올 들어 4.7 재보선으로 오 시장이 취임하면서 시책 기조가 환기된 것이다.

최근 오 시장은 공식 석상에서 규제 완화를 통한 주택 공급 확대를 강조하면서 “박원순 식 벽화마을 그리기 도시재생 사업부터 손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 그가 ‘박원순 지우기’를 공언한 만큼, 창신2동도 도시재생지역구에서 해제될 공산이 크다.

서울시 주거재생과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재개발이나 도시재생에 관한 관리 체계가 현재로선 공백 상태에 있기 때문에 창신동 등 현행 사업지에 대한 변동 사항을 확인시켜드리기 어려운 단계”라며 “다만 재개발에 대한 규제 완화 등 시책 기조가 바뀐 부분이 있어서 기존 원형 보존 방침은 바뀔 것으로 보이고, 도시재생지구를 재개발 쪽으로 돌리는 것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창신동 공공재개발추진위를 이끌고 있는 강대선 위원장은 현재 ‘도시재생 폐지연대’ 위원장도 겸임하고 있다. 서울 창신동, 숭인동, 구로동, 서계동, 장위동, 가산동, 광명동, 수진2동, 태평2·4동, 동자동, 자양4동, 불광1·2동, 성북동, 수색동, 신림동, 일원동, 종로행촌동, 풍납동, 상도동 등 21개 도시재생 지역구와 연계해 박원순 전 시장의 보존형 도시재개발 시책 철회와 공공재개발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강 위원장은 “서울시의회가 여전히 기존 도시재생을 지지하는 여당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어 도시재생 지역구 폐지나 공공재개발 지정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오세훈 시장이 재개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고, 김소양 국민의힘 서울시의원과 같은 소수 정당 정치인들의 조력이 더해져 긍정적인 결실을 맺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개발에 반대하는 목소리들

한편, 오세훈표 재개발에 거부감을 드러내는 목소리도 있다.

창신2동에서 시장에서 반찬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이 씨(54)는 “창신2동에서 빌라 같은 경우 보통 지분이 많아야 6평인데 빌라 공시지가가 적게는 8~9000만 원에서 많게는 1억2천만 원 선”이라며 “보상가를 제하더라도 최소 수억 원의 추가분담금이 있어야 하고, 공시지가 주고 내 돈 없으면 못 들어갈 게 뻔한데 재개발을 찬성할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10대에 취업차 타지에서 창신2동으로 넘어와 정착했다는 김 씨(74)는 “동네 봉제업체 직원으로 일을 하며 20년 넘게 전월세 살이를 하다 채석장 근처에 집을 사서 지금은 나름대로 편안한 삶을 누리면서 살고 있다”면서 “재개발이 이뤄지면 현찰이 없는 나 같은 서민들은 어렵사리 일군 삶의 터전을 잃게 된다”고 재개발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창신동 도시재생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창신·숭인 도시재생 협동조합의 손경주 상임이사는 본지와 통화에서 “10년 전 뉴타운 얘기가 나왔을 당시에도 창신2동은 한양도성 외벽 인근에 위치한 만큼 문화재 규제도 있고 채석장 암반 부지이다 보니 발파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 공사비가 상당하다”며 “사업성 부분에서 상당한 부담이 있기 때문에 주민들도 당시 스스로 재개발을 포기한 측면이 있고, 공공재개발의 경우에도 지역적 특성상 사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일부 주민들이 불만을 제기하는 도시재생 예산 집행은 현실적으로 도로를 정비하기 위해선 도로 주변 부지를 확보해야 하는 만큼 천문학적 예산이 소요되고,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선 소방전 등 진화 인프라를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