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노렸던 신동빈 회장… 유통사업 적신호에 전전긍긍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최근 검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화성 동탄2신도시 백화점 부지 입찰 사업자로 롯데그룹이 선정된 과정을 두고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롯데쇼핑컨소시엄이 백화점 사업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LH와의 유착 및 특혜 의혹에 대한 여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의혹은 앞서 2015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LH 국정감사에서 처음 제기된 바 있다.
이번 수사로 온라인 사업에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롯데로서는 난감한 상황에 부딪혔다. 현재 롯데백화점 동탄점은 개장 3개월여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번 검찰 수사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관피아 의혹까지… 토문건축 컨소시엄 참여‧LH출신 전관 설립

약 6년 만에 검찰 수사… 롯데 동탄점, 사업관련 법인 사무실 압수수색

지난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범죄수익환수부는 롯데백화점 동탄점 사업 관련 법인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전날 검찰은 LH 사무실과 송파구 건축사무소 10여 곳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또한 검찰은 LH 출신 대표들이 모여 설립한 설계회사가 롯데 측 컨소시엄에 참여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유착 의혹도 조사하고 있다.

이번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LH사태로 과거 부동산 투기 사건 기록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의심되는 정황을 발견해 수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혹이 불거졌던 2015년 당시에는 정식 수사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나 지난 3월 대검찰청은 LH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전국 검찰청에 부동산 투기사범 전단수사팀을 꾸리고 최근 5년간 처리했던 부동산 투기 관련사건 기록을 점검했다.

검찰은 수사 결과 불법 유착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LH의 롯데에 대한 특혜 의혹은 2015년 국회 국토위 LH 국정감사에 처음 제기됐다. 당시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現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LH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롯데쇼핑컨소시엄은 동탄2신도시 백화점 부지 민간사업자 공모에서 4144억 원으로 최고가를 제출한 현대백화점컨소시엄보다 약 587억 원 낮은 금액을 썼음에도 선정됐다. 현대백화점컨소시엄은 땅값을 수백억 원을 더 많이 쓰고도 탈락한 것이다. 이 의원은 당시 “LH는 공기업 부채 1위다. 587억 원을 포기할 만큼 롯데컨소시엄이 현대컨소시엄보다 뛰어난 차별성이 무엇이냐”며 “주상복합아파트와 백화점 사업은 아이디어와 창의력 차이가 587억 원 가격차를 상쇄할 사업 구조가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 LH공사 전신 ‘대한주택공사’ 출신
  이찬열 의원 “관피아 적용한 것”

이와 함께 LH와 롯데는 관피아 의혹에도 휩싸였다. 롯데쇼핑컨소시엄이 현대백화점컨소시엄보다 적은 가격을 적어내고도 수주할 수 있었던 배경에 LH 출신 전관들이 설립한 설계회사와의 유착이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2015년 LH 국정감사 자료 등에 따르면 롯데는 (주)토문건축이라는 소규모 설계회사를 컨소시엄에 참여시켰는데 해당 회사는 LH공사 전신인 ‘대한주택공사’ 출신들이 모여 설립한 설계회사로 4명의 대표이사는 모두 LH공사 출신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국정감사 당시 이찬열 의원은 “편법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관피아가 적용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여기에 더해 롯데쇼핑컨소시엄은 사업계획서 심사에서 5점 감점을 받아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처리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LH공모지침서 작성지침에 따라 롯데쇼핑컨소시엄은 규격제한을 위반했지만 LH는 감점처리 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1위 롯데쇼핑컨소시엄과 2위 현대백화점컨소시엄의 점수 차이는 2.39점으로 나타났다. 만약 감점처리가 됐다면 최종 순위가 바뀌었을 수 있었다.

- 수면 위로 뜬 의혹
  동탄점, 개장까지 3개월 남기고 곤혹

약 6년 전 불거졌던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롯데는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LH에 대한 여론이 안 좋은 상황에서 특혜와 유착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일각에서는 롯데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끼쳤다는 의견이다. 동종업계 관계자는 일요서울에 “약 6년 전 의혹이 불거졌을 때도 제대로 된 수사조차 하지 않아 의아한 상황이었다”며 “LH 비리가 불거지면서 해당 문제가 다시 주목을 받으니 롯데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롯데백화점 동탄점 개장이 3개월 정도 남은 상황인데 정상적으로 문을 열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번 문제로 인해 신동빈 회장의 경영에도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통합 온라인몰인 ‘롯데온’의 부진으로 유통사업 쇄신을 노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사업 매출 감소 상황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롯데백화점 동탄점 개장은 오프라인 사업 영역 확대로 갈 수 있는 발판이었다. 결국 신 회장의 유통사업에도 적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 측 관계자는 “당시 수주에서는 부지 가격 외 다른 요소도 평가됐고, 전관이 차린 설계 회사를 고용한 것에 부정한 의도가 있던 것도 아니다”라며 “다른 평가 부분에서 점수를 잘 받아 선정된 것으로, 정상적인 입찰이었다”라고 밝혔다.

LH측은 “과거 입찰 가격만으로 선정한 사업자의 문제가 발생한 사례가 있어 전문가들이 공정하게 평가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 3월 당시 국회 국토위 소속 송언석 국민의힘(현 무소속) 의원이 LH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LH에서 수의계약을 따낸 건축사무소 상위 20개사 중 11곳은 LH 출신 전관들이 대표나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LH가 체결한 2252억 원 규모의 수의계약 중 이들 11개 업체가 가져간 수의계약 금액은 전체의 42.1%로 948억8531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