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해명에도 후원 취소 빗발… 릴레이 후원 철회 인증샷까지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최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페미니즘 모임’에 후원한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논란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 누리꾼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페미니즘 교육을 후원한다는 주장을 제기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지난 21일 페미니즘을 후원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재단과 무관하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남성 이용자가 많은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후원을 취소한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누리꾼들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해명이 변명에 가깝다며 비판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페미 후원 행사 주최 이어 페미 독서 모임까지?… 남성들 배신감 휩싸여

재단 측 “확인되지 않은 사실 게재해 피해 발생… 자제 부탁한다”

남초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한 누리꾼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페미니즘 후원 의혹을 제기하며 2018년 한 행사 부스에 걸려 있는 현수막 사진을 올렸다. 행사 현수막에는 ‘10대 페미니스트 성장 동아리, 페미니즘 교육을 실천하는 경기여성위원회’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으며 주최에는 초록 어린이재단을 포함해 교육부와 충청남도교육청 등이 있었다. 문제로 지적된 행사는 지난 2018년 진행됐던 ‘2018 대한민국 시민 in 학생축제’에 있던 부스 중 하나였다.

- 페미 독서 모임 의혹
  후원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누리꾼들은 해당 현수막뿐만 아니라 같은 해에 초록우산 어린이도서관에서 열렸던 독서 모임 안내문 사진도 문제 삼고 있다. 남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누리꾼들은 해당 모임이 페미니즘 도서를 다룬다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페미니즘을 여러 차례 후원했다고 주장했다. 독서 모임 회원 모집 제목에는 “우리 수다 떨며, 함께 영어도 배워볼까요? 영어책모임 ‘페미-수다’ 1기 회원을 모집합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회원 모집 글 본문에는 “엄마인 나, 딸인 나로서 우리 모두가 겪었거나 겪었을지도 모르는 불평등한 경험들 앞에서 ‘이렇게 해야해~’, ‘이렇게 하는 것이 결코 나쁜 것이 아니야’라고 이야기해주는 [엄마는 페미니스트: 아이를 페미니스틀 키우는 열다섯가지 방법] 소책자를 읽어보며, 우리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요”라고 적혀 있었다. 해당 독서 모임 후원 역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라는 이름으로 올라와 있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페미니즘 후원 의혹이 계속 제기되자 남성 누리꾼들은 분노를 표출하며 재단의 후원금 취소 움직임을 보였다. 유명 남초 커뮤니티 회원들은 “7년 간 후원한 초록우산 기부 해지함!”이라고 글을 게시했으며, 또 다른 유명 남초 커뮤니티 사이트 회원은 “초록우산 후원 5년, 오늘 후원 끊었다”, “초록우산 후원 취소했다. 좋은 곳 추천 받는다” 등 글을 올리며 후원금을 철회한 사진도 게시했다.

- “해당 모임과 관련 없다”
  잇따른 후원 취소에 우려 목소리도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지난 21일 재단 홈페이지 게시판에 “일부 사이트 게시판에 게시된 글에 대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입장문을 발표했다. 재단 측에 따르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사진 속 행사는 2018년 10월20일에 진행된 ‘2018 대한민국 시민 in 학생축제’로 교육부 주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한국교육개발원‧충청남도교육청‧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본 행사 취지는 아동‧청소년이 직접 참여해 아동 관점의 정책안을 개발하고 제안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행사에서 운영된 전체 부스 중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놀이 및 권리체험, 정책 부스를 담당해 운영했고 사진 속 해당 부스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무관하며 재단이 행사에서 함께한 기관들과도 전혀 관련이 없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행사 논란 외 독서 모임 건에 대해서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측은 “어린이도서관 건은 공공도서관으로서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책모임을 위한 장소 제공으로 참여한바, 해당 모임과는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정치‧종교‧인종‧성별에 따른 편향성을 가지지 않고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사업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게재 및 확산할 경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아동지원사업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자제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이 같은 입장에도 온라인에서는 여전히 후원 취소가 진행되고 있다. 후원 취소가 계속해서 진행될 시 후원을 받고 있는 아동도 피해를 받을 수 있어 ‘묻지마 후원 취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페미니스트 전쟁 중인 대한민국, 남혐 논란에 유통업계 ‘긴장’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페미니스트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앞서 GS25, 무신사, BBQ 등에서도 페미니스트 논란에 휩싸이면서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지난 1일 GS25는 캠핑을 홍보하기 위해 캠핑 용품 관련 이벤트 홍보 포스터를 제작했다. 해당 포스터가 공개된 후 남초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포스터 속의 손 모양이 남성혐오 성향의 커뮤니티 ‘메갈리아’ 로고와 흡사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또한 손 모양 옆에 그려진 소시지 그림 역시 남성의 성기를 의미하는 것 아니냐며 누리꾼들의 의심을 불러 일으켰다. 논란이 계속되자 GS25는 해당 포스터를 내리고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았고 남성 누리꾼들은 GS25 불매운동은 물론 GS샵 탈퇴 운동까지 벌이며 탈퇴 인증샷을 남기고 있다.

BBQ 역시 남성혐오(남혐)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은 BBQ 홈페이지에 게재된 메뉴판에서 불거졌다. BBQ가 ‘소떡’ 메뉴를 소개하는 과정서 엄지와 검지로 소시지를 집고 있는 손동작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소시지를 누가 저런 손동작으로 집느냐”, “메갈 아니냐” 등 남혐 의혹을 제기했다. 논란이 커지자 BBQ 측은 지난 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논란의 여지를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반성하며 다시 사과드린다”라고 사과문을 게재했다.

GS25와 BBQ 이외에도 무신사, 카카오뱅크, 맥도날드, 랭킹닭컴까지 유통업계는 현재 남혐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계속되는 젠더 갈등에 누리꾼들의 반응도 엇갈렸다. 현재 시기가 시기인 만큼 구설에 오르지 않기 위해서는 광고를 제작하는 데 신중을 가해야 한다는 주장과 몇몇 누리꾼들의 과민 반응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반박도 나오고 있다. <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