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분 토하는 천안함 관계자들…與 내에서도 “조상호 징계해야”

최원일(왼쪽) 전 천안함 함장과 이성우(오른쪽) 천안함 유족회장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을 방문한 후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최원일(왼쪽) 전 천안함 함장과 이성우(오른쪽) 천안함 유족회장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을 방문한 후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조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발언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조 전 부대변인은 논란이 커지자 고개를 숙였지만, 천안함 관계자들의 분노는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천안함 관계자들은 민주당을 향해 조 전 부대변인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고 있고,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은 조 전 부대변인을 경찰에 고소했다. 심지어 여당 내에서도 조 전 부대변인을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는 상태다.

“끝까지 책임 묻겠다”

천안함 관계자는 지난 9일 조 전 부대변인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시사한 바 있다. 그는 일요서울에 “(조 전 부대변인에 대한) 고소장 작성을 완료한 상태”라며 “그들이 하는 짓은 북한이랑 똑같다. 지금까지 신상철 등 음모론자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강경하게 대응하려고 한다. 10일 최 함장이 고소장을 접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조 전 부대변인은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최 전 함장에 대한 언급은 없어 ‘반쪽 사과’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한 천안함 생존 장병은 조 전 부대변인 글에 직접 “마지못해 하는 사과는 필요 없다”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천안함 관계자들은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라는 입장을 밝혔고, 최 전 함장은 10일 오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본인과 천안함 전우회 명의로 고소장을 제출했다. 조 전 부대변인을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이다.

“호국보훈의 달에 분노를...”

천안함 관계자들과 야당은 조 전 부대변인에 대한 제명도 촉구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9일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조 전 대변인은 현재 아무 당직 없이 당적만 보유한 분”이라며 “그분의 의견은 당과 전혀 관련 없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천안함 관계자들은 “조 전 대변인을 당장 제명시켜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지어 민주당 내에서도 그를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조 전 부대변인의 천안함 관련 발언에 동의할 수 없으며 당 차원의 징계로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해당 발언이 자신의 소신이건 정치적 이유에 따른 이야기건, 누군가의 트라우마를 헤집는 건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라며 “최 함장님이 아무리 지휘 책임이 있다 한들 자신과 함께 했던 사람들이 눈앞에서 죽어가는 모습을 보고 어떻게 멀쩡히 살아갈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공당으로서, 집권 여당으로서 해야 할 도리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다 다친 사람들을 치료하고 위로하는 일이지 그분들의 상처를 벌리는 일이 아니다”라며 “매한가지로 우리당의 누군가가 그 상처를 악화시켰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물어 과감히 배제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천안함 전우회 관계자는 일요서울에 “6월은 호국보훈의 달 아닌가.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을 감싸줘야 할 시점에 분노를 들끓게 만들었다”고 울분을 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