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양호연 기자]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우정본부가 직접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진=양호연 기자]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분류작업은 택배노동자의 업무가 아니다(중략)...분류작업을 중단해 과로사를 멈추겠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의 기자회견 후 열흘이 지난 오늘(14일)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가 소란했다. 택배노조 소속 우체국택배노동자들이 포스트타워 1층 로비에서 점거농성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이날 점거농성에 참여한 조합원은 120여 명. 이들은 “사회적 합의를 파기하고 대국민 사기극을 자행하는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의 주장은 우정사업본부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택배 분류 작업에 대한 사회적 합의기구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개별 택배 기사 등 노동자에게 분류작업을 전가해 과로사 피해가 다수 발생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와 함께 택배노조 배송 거부에 따른 업무 공백에 집배원을 투입하고 한 점에 대해 노조를 무력화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했다.

택배노조가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선 것은 지난 8일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합의가 결렬되면서부터다. 이후 조합원 2100여 명은 지난 9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한 상황이다. 택배사들은 약속한 분류 인력 투입 시기에 대해 ‘1년 유예’ 사항에 대해 요구했고, 반면 노조 측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이런 가운데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 회의는 오는 15일 재차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이와 동시에 택배노조는 조합원 55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상경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노조측 관계자에 따르면 여의도에서 상경투쟁을 진행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장소는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본지 취재 결과 방역 등의 문제로 집회가 불가능 할 경우 노조측은 차량을 동원한 집회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한  노조 측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구체적인 장소가 정해진 바는 없지만,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경찰의 방역수칙 위반 관련 발표 등이 있는 만큼 차량 시위가 이뤄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6700여 명의 노조원 중 쟁의권이 있는 5000여 명이 상경투쟁에 참여할 계획”이라며 “노조측의 요구 사항을 담은 현수막을 차량에 달고 시위를 진행할 방침으로,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움직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경찰청은 오는 15일 열릴 대규모 상경집회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며 엄정 대응 원칙을 밝힌 상황이다. 서울경찰청은 14일 "최근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감안해 상경투쟁을 자제하고 집회를 개최할 경우엔 방역당국의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촉구한다"며 “경력과 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방역당국과 합동으로 집결 현장에서 적극 현장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수 인원이 밀집해 미신고 집회를 강행하는 등 방역수칙 위반시 관련 법령에 따라 해산절차를 진행하고 사법·행정처리에 나서겠다”며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택배노조의 상경투쟁이 이틀 앞둔 상황에서 롯데택배가 비판의 중심에 오른 상황이다. 전국택배노조 측이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롯데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인해 뇌출혈 사고를 당했다고 폭로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우려했던 일이 또 벌어지고 말았다”며 “또 한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로 쓰러지고 말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3일 롯데택배 운중대리점 소속 택배노동자 임모 조합원이 집에서 자다가 뇌출혈로 쓰러셨다”며 “전국택배노동조합은 과로사 없는 택배현장을 위해 총파업 총력투쟁을 더욱 힘차게 전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택배사들과 노조측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가운데, 오는 15일 재차 열릴 택배종사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최종회의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