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 A씨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정부의 개입을 촉구했다. 왼쪽은 청원글이 공개되기 전 사전 게시 당시의 이미지로, 15일 기준 해당 청원글은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공개로 전환된 상태다. [자료=양호연 기자]
제보자 A씨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정부의 개입을 촉구했다. 왼쪽은 청원글이 공개되기 전 사전 게시 당시의 이미지로 현재 비공개된 상태다. 15일 기준 청원글은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공개로 전환됐다. [자료=양호연 기자]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수년간 삼성전자 반도체 UT 배관 공사 관련해 진행해 온 2차 수급업체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다.

이들은 일요서울에 삼성 및 SK 반도체 건설로부터 수주 받은 1차 원청사가 적잖은 2차 하도급 업체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청사인 (주)비엔에이치가 하도급법을 위반하고 무차별한 갑질과 보복행위를 펼쳐 다수 업체들이 동시에 파산 위기에 직면했다는 설명이다.

자신을 피해 하도급 업체 직원이라고 소개한 A씨는 일요서울에 (주)비엔에이치의 갑질을 폭로한다며 제보를 통해 호소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해당 기업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1차 원청사다.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들은 비엔에이치로부터 하도급을 받아 반도체 UT 배관 공사를 진행한 업체다. 이런 가운데 이들은 1차 원청사가 자신들에게 정상적인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A씨를 비롯해 피해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하도급사는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해당 내용을 호소하는 내용의 청원글을 올렸다. 게시글 업로드 이후 비공개로 진행된 청원 사전 동의가 적정 수준을 충족했고, 이로써 지난 14일부터 한 달간 청원이 공개돼 진행 중이다.

이들은 청원글을 통해 “정상적으로 원재료를 투입해 실질적으로 공사를 진행한 저희 2차 수급업체에게 대금 지급 요청에 대해 협의는커녕 힘을 과시하듯 민·검·형사 고소를 하고 무차별한 보복행위에 나서고 있다”며 “해당 회사를 영업정지 및 관련 공사 입찰과 공사 수주를 받을 수 없도록 다시한 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본지 취재 결과 해당 피해업체들은 일정을 조율해 추후 대응 방침을 논의해 나갈 전망이다. 원청사와의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인 만큼 피해 기업들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기자회견 등을 통해 해당 사실을 지속적으로 알려가겠다는 입장이다.

A씨는 일요서울에 “이미 공정거래위원회 신고된 업체도 있는 상황인 데다가, 추후에도 공정위 신고를 이어갈 계획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법정소송은 따로 진행해야 할 부분으로 보이고, (피해 기업들) 단체로 기자회견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