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호 신함금융투자 애널리스트 리포트 분석해보니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배당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배당주 펀드에 유입된 자금만 1572억 원으로 같은 기간 국내주식형펀드에서 6000억 원이 넘는 자금이 유출된 것과 비교된다. 

- 수익률 제고를 위해 고배당+@전략 필요, 영업이익 트렌드 상회 포트폴리오 적합
- 배당주 성과는 배당 상향조정폭 따라 결정...배당수익률 상향조정 여력은 +0.7%p

김상호 신함금융투자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여전히 매력적인 배당주' 리포트에 따르면 "2016년부터 부진했던 배당주가 올해 들어 양호한 성과를 기록중이다"라며 "코스피 배당주로 구성된 코스피 고배당50 지수는 연초 대비 28%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코스피(13.8% 총수익률)를 큰 폭으로 아웃퍼품했다"고 밝혔다.  

배당주는 안정적 이익을 바탕으로 높은 배당수익률을 유지하는 주식이다. 2010년 이후 코스피 고배당50지수의 연환산 수익률은 10.6%로 상한선과 하한선을 반복 중이다. 

- 고배당주 투자 전략

이중에서도 고배당주는 전통적으로 박스권 또는 하락장에서 아웃퍼품하는 전략이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분기별 코스피 수익률과 고배당주 성과를 비교해보면 코스피 수익률이 10%미만인 경우에 아웃퍼품했다.

김상호 애널리스트는 "하반기 배당주는 배당 상향 조정폭에 따라 성과가 결정될 전망이다"라며 "현재 배당 컨센서스의 상향조정과 함께 배당주의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올해 코스피 12개월 선행 EPS(주당순이익)는 연초 대비 30%상향조정됐지만 DSP(주당배당금)는 10% 상향에 불과했다"며 "현재 상장기업의 배당수익률은 0.7% 상향될 여력이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배당 훈풍이 기대되는 업종으로 에너지, 철강, 화학, 건설, 자동차, 화장품/의류를 꼽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연속 2분기 배당을 실시한 종목도 있다. ▲삼성전자 ▲하나금융지주 ▲SK텔레콤 ▲쌍용C&E ▲SK ▲포스코 ▲한온시스템 ▲리드코프 ▲KCC ▲한솔제지 ▲대교 ▲위닉스 ▲진양홀딩스 ▲한국단자 ▲KPX홀등스 등 29개사다. 

이 중에서도 삼성전자와 SK텔레콤, SK, 하나금융지주 등은 매년 똑같은 수준의 배당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2분기 삼성전자는 1주당 1062원을 SK텔레콤과 SK는 주당 배당금이 1000원을 유지했다. 

제공 : 신한금융투자
제공 : 신한금융투자

다만 모든 배당주가 시장에서 상승세를 이어간 것은 아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는 평균 -6.9%로 부진한 모습을 보인적도 있다. 특히 팬더믹 기간동안 -29.1%의 낮은 상대수익률을 기록하며 방어주의 역할을 하지 못했던 적도 있다.

KCC는 2019년 주당 1000원에서 지난해 주당 700원으로 배당금을 줄였다. 현대차, SK이노베이션, S-Oil, 코웨이, 두산밥캣, 두산, 하나투어, GKL 등도 지난해 중간 배당을 하지 않았다.

*증권용어 해설

- 박스권 : 주가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뚫지 못하고 일정한 가격선 사이에서만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할 때 주가를 표현하는 증권용어.

- 아웃퍼품 : 특정 주식의 상승률이 시장 평균보다 더 클것이라고 예측하기 때문에 해당 주식을 매입하라는 의견. "중립(neutral)"보다는 강하지만 "매수(buy)"나 "강력매수(strong buy)"보다는 약한 매수의견으로 보면된다.

- EPS : 주당순이익.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

- DPS : 주당배당금. 주주가 보유 주식 한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뜻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