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닌 옐런, “바이든 정부도 인플레이션 주시...코로나19에 따른 일시적 현상”
임금 불평등, 노동력 감소 등 구조적 美 경제 문제 해소 위한 정부 투자 필요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뉴시스]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지난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은 이날 상원 재정위원회 증언에서 인종차별, 기후변화와 같은 파괴적인 현안들을 풀기 위해선 과감한 재정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옐런 장관은 국회 상원 재정위원회 발언을 통해  ▲유급 가족휴가 ▲인프라 현대화 ▲탄소배출량 감소 ▲주택·교육비 절감 등에 관한 정책 당위성을 역설하면서 2022 회계연도를 위한 바이든 정부의 6조 달러(6773조 원가량) 예산안 채택을 촉구했다. 

옐런 장관에 따르면 민간 부문에서 특히 노동력 감소, 임금 불평등과 같은 장기적·구조적 경제 문제 해소를 위한 정부 투자가 미흡한 실정이다.

옐런 장관은 “우리는 언젠가는 이러한 투자를 해야하는데, 지금이 재정적으로도 가장 전략적 투자에 적합한 시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정부가 인플레이션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현재의 물가 상승 압박은 일시적 현상이라 보고, 코로나19 팬데믹이 잦아들면 경제 상황도 나아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물가 상승지수와 관련, “백악관 예산청에 따르면 소비자 물가지수는 올해 2.1%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는 국내 경기가 회복되기 전인 지난 2월 중순경 나온 수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는 물가지수에 대한 추가 조사를 면밀히 수행하고, 새로운 인덱스를 내놓을 것”이라며 “확실히 올해 인플레이션은 그보다 높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지난주 미 노동부는 소비자물가가 전년 대비 5% 올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08년 이후 13년 만에 가장 큰 폭의 인플레이션 급증으로, 미국 경제 전문가들은 이를 우려하고 있다.

이에 공화당원들은 바이든 정부의 현 정책 예산(안)에 따라 국정이 운영되면 물가 인상을 유발하고 연방정부 부채 규모가 대폭 늘어날 수 있다며 옐런 장관을 압박하고 나섰다.

실제로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연방 부채가 증가했지만, 바이든 정부는 향후 10년 동안 연방 부채에 대한 이자 지급률이 기존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옐런 장관은 정부가 기업 및 부유층에 대한 세금 인상을 통해 중장기적 경제 정책에 소요된 비용을 채워 넣겠다고 제안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향후 10년 동안 인프라 구축 및 사회 프로그램에 대한 4조5천억 달러(한화 약 5076조 원)의 지출 예산안을 제안했다. 이에 민주당 지도부는 이번 인프라 구축안에 대한 공화당 상원들의 우려를 달래기 위한 절충안 마련에 부심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