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설동호 교육감은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충청권 교육감 정책협의회(대전·세종·충북·충남교육청)를 가진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4일 설동호 교육감은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충청권 교육감 정책협의회(대전·세종·충북·충남교육청)를 가진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l대전 최미자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24일 충청북도교육청에서 충청권 교육감 정책협의회(대전·세종·충북·충남교육청)를 가졌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충청권 혁신교육의 공동 번영을 위한 충청권 교육혁신 네트워크 운영 상반기 추진 현황 및 하반기 추진 계획, 그리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충청권 교육의 방향 등을 협의했다.

이번 협의회 결과로 4개 교육청 공동으로 충청권 혁신학교 교사 공동 워크숍과 충청권 혁신고등학교 한마당, 충청권교육청 혁신교육담당자 학습공동체, 충청권 교원연수혁신협의체 등을 하반기에 추진하기로 했다.

충청권교육청 혁신교육담당자 학습공동체에서 연 4회에 걸쳐 미래교육을 주제로 한 워크숍을 가질 계획이다.

이 밖에도 충청권 교원연수혁신협의체를 통해 고교학점제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공동사업을 추진해 혁신교육 발전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사회와 삶을 위한 미래교육을 주제로 한상훈 전(前) 서전고 교장의 발표 내용을 공유했다. 이를 통해, 기후 위기 대응 교육및 생태 전환 교육을 미래교육의 중요한 의제로 설정하고, 현장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상상과 도전으로 미래 삶을 적극적으로 그려가는 아이들을 기르는 충청권 혁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혁신교육이 새로운 시대의 요구와 과제에 민감하게 깨어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 혁신교육에 대한 충청권의 공유와 소통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힘 기른다

-초등학교 14학급, 중학교 15학급 문화다양성교육 지원 사업

대전시교육청은 학생의 상호문화 인식 개선을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중 희망 학급(29학급)을 대상으로 온·오프(On·Off)세상 문화다양성교육을 2학기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오프(On·Off)세상 문화다양성교육 지원 사업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와 가치 판단을 디지털 도구 및 콘텐츠를 활용해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 가치, 언어 등을 성찰하고 표현하게 해 서로 간의 다름을 이해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힘을 기르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운영 방식은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동시에 실시하거나 실시간 화상수업으로만 운영하는 등 선정학교의 여건에 맞게 결정해 실시하게 된다.

본 사업은 사단법인 디지털리터러시교육협회와 협력해 위탁사업으로 추진하게 되며, 협력기관은 문화편견, 문화가치, 이해와 배려, 지구촌 공동체 인식, 세계시민 등 가치 중심의 문화다양성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강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초등학교는 한 주에 2시간씩 총 4차시(2주)로 14학급을 지원하고, 중학교는 자유학년(기)제 프로그램으로 한 주에 2시간씩 총 24차시(12주) 15학급을 지원한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UNESCO는 미래교육의 방향으로 인권, 문화다양성, 생태 다양성 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대전교육청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우리 학생들이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그 가치를 존중하는 문화다양성 역량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인사】 대전시교육청

◇ 행정 3급 정년퇴직 2명

▲행정국 안복현 ▲대전학생교육문화원 황선혁

◇ 행정 4급 정년퇴직 4명

▲교육복지안전과 박덕하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우재영 ▲한밭교육박물관 정규남 ▲서부 행정지원국 도기래

◇ 행정 4급 공로연수 4명

▲혁신정책과장 김덕기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총무부장 신명자 ▲대전교육연수원 총무부장 이장희 ▲대전교육정보원 행정정보부장 김진항

◇ 행정 4급 전보 3명

▲혁신정책과장 우창영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총무부장 김수인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김종하

◇ 행정 4급 승진 6명

▲감사관 청렴감사총괄관 한진경 ▲혁신정책과 교육협력관 정현숙(대전광역시 파견) ▲교육복지안전과장 이상근 ▲시설과장 고영규 ▲대전교육연수원 총무부장 송기선 ▲대전교육정보원 행정정보부장 노애수

◇ 기술 4급 정년퇴직 1명

▲시설과 김동욱

◇ 기술 4급 공로연수 2명

▲시설과장 표남근 ▲대전학생해양수련원장 강천배

◇ 교육행정 5급 정년퇴직 2명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정재숙 ▲대전동신과학고 박경진

◇ 교육행정 5급 공로연수 1명

▲대전여자고 오영조

◇ 교육행정 5급 전보 23명

▲공보관 신앵삼 ▲감사관 김호윤 ▲기획예산과 백기종 ▲기획예산과 권영희 ▲혁신정책과 조정미 ▲교육복지안전과 정윤희 ▲유초등교육과 박연실 ▲과학직업정보과 지동선 ▲총무과 이은주 ▲총무과 최영재 ▲총무과 손태일 ▲행정과 윤은주 ▲행정과 김지연 ▲재정과 서준호 ▲대전교육연수원 행정연수부장 한영환 ▲대전평생학습관 평생교육과장 박미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문화체육운영과장 노희창 ▲대전학생해양수련원 총무부장 김일선 ▲대전공업고 김용범 ▲대전복수고 윤미경 ▲대전송촌고 서동원 ▲동대전고 주정하 ▲서부 평생교육체육과장 송규혜

◇ 교육행정 5급 승진 2명

▲대전구봉고 한현주 ▲대전둔산여자고 신순이

◇ 사서 5급 전보 2명

▲대전학생교육문화원 문헌정보1과장 원계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문헌정보2과장 고광분

◇ 시설 5급 공로연수 1명

▲서부 시설지원과장 오용석

◇ 공업 5급 정년퇴직 1명

▲시설과 김종훈

◇ 공업 5급 전보 1명

▲서부 시설지원과장 김기홍

◇ 공업 5급 승진 1명

▲시설과 정해일

◇ 교육행정 6급 정년퇴직 8명

▲대전가오중 성현숙 ▲충남여자중 박희란 ▲대전구봉중 강석초 ▲대전도안중 홍재기 ▲대전만년중 이기선 ▲대전봉명중 김영희 ▲대전새미래중 권미숙 ▲대전하기중 이인창

◇ 교육행정 6급 명예퇴직 2명

▲대전관평중 조진식 ▲대전지족중 이경옥

◇ 교육행정 6급 공로연수 1명

▲대전느리울중 조성재

◇ 교육행정 6급 전보 33명

▲감사관 정소연 ▲혁신정책과 이은경 ▲총무과 이지희 ▲대전평생학습관 임수정 ▲대전가원학교 정필현 ▲대전고 박성배 ▲대전둔산여자고 박영미 ▲대전여자고 김호영 ▲대전전자디자인고 박소영 ▲동부 중등교육과 이정은 ▲대전글꽃초 김수진 ▲대전대룡초 전경숙 ▲대전매봉초 이부효 ▲와동초 김법헌 ▲서부 중등교육과 백영미 ▲구즉초 이영순 ▲대전갑천초 이정우 ▲대전금동초 황혜영 ▲대전문정초 박남주 ▲대전백운초 김희정 ▲대전복수초 진미숙 ▲대전샘머리초 박용국 ▲대전신계초 권은정 ▲외삼초 신현덕 ▲갈마중 한길전 ▲대덕중 김은자 ▲대전관평중 이경순 ▲대전내동중 최환희 ▲대전느리울중 임봉신 ▲대전도안중 정수진 ▲대전송강중 홍민호 ▲대전어은중 강명순 ▲대전외삼중 허양희

◇ 교육행정 6급 파견 3명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 나신자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 송경순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 박혜영

◇ 교육행정 6급 복직 7명

▲대전평생학습관 김정희 ▲대전비래초 박지은 ▲대전석교초 오현주 ▲신탄진초 송현정 ▲대전대청중 이정희 ▲대전교촌초 장성아 ▲대전유천초 김은숙

◇ 교육행정 6급 휴직 1명

▲회덕초 김지영(휴직연장)

◇ 교육행정 6급 승진 8명

▲대전버드내초 한문희 ▲대전성남초 성은이 ▲대전옥계초 송화빈 ▲대전천동초 박현순 ▲대전화정초 이난화 ▲대전은어송중 오현희 ▲대전도마초 김혜민 ▲대전동화초 김민섭

◇ 교육행정 7급 정년퇴직 1명

▲대전산업정보고 이광옥

◇ 교육행정 7급 명예퇴직 1명

▲오정중 임영미

◇ 교육행정 7급 공로연수 1명

▲대전원신흥초 박진순

◇ 교육행정 7급 전보 58명

▲감사관 김혜주 ▲기획예산과 송인경 ▲교육복지안전과 서혜진 ▲교육정책과 양유미 ▲유초등교육과 윤현정 ▲총무과 정지현 ▲재정과 안효균 ▲대전교육연수원 김미라 ▲대전평생학습관 이영식 ▲대전평생학습관 정한진 ▲대전평생학습관 임선영 ▲대전학생교육문화원 이인선 ▲대전교육정보원 조은희 ▲한밭교육박물관 권은경 ▲대덕고 김기태 ▲대전공업고 오창열 ▲대전과학고 이은선 ▲대전관저고 이현숙 ▲대전국제통상고 윤성임 ▲대전둔원고 김주태 ▲대전맹학교 이선경 ▲대전복수고 장진영 ▲대전송촌고 김희자 ▲대전용산고 강인숙 ▲대전전자디자인고 홍선미 ▲동대전고 구진희 ▲동부 운영지원과 이은표 ▲대전목양초 강희경 ▲대전비래초 이진아 ▲대전삼성초 한일규 ▲대전석봉초 임관수 ▲대전신평초 박진숙 ▲대전용전초 김용권 ▲대전중앙초 정세조 ▲대전글꽃중 송영주 ▲대전대화중 김연미 ▲충남여자중 이숙 ▲대전교촌초 이효진 ▲대전금동초 김옥영 ▲대전노은초 임정희 ▲대전느리울초 김현주 ▲대전도솔초 박문숙 ▲대전배울초 최미자 ▲대전백운초 고윤영 ▲대전성천초 박병직 ▲대전신계초 백수진 ▲대전월평초 허박 ▲대전자운초 이상미 ▲유성초 조우현 ▲흥도초 최현주 ▲대전관평중 전지숙 ▲대전내동중 김경옥 ▲대전봉우중 한미순 ▲대전봉우중 최찬호 ▲대전삼천중 박은희 ▲대전서중 이기안 ▲대전송강중 김미숙 ▲대전지족중 이영자

◇ 교육행정 7급 파견 3명

▲교육부 이새봄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 권지선 ▲충청남도교육청교육연수원 배소연

◇ 교육행정 7급 복직 8명

▲대전교육연수원 배수진 ▲대전가양초 성은희 ▲대전태평초 우종현 ▲대전어은초 최동선 ▲대전원신흥초 진세정 ▲가수원중 이경운 ▲대전어은중 이진아 ▲대전외삼중 김가원

◇ 교육행정 7급 휴직 7명

▲대전교육연수원 김선아 ▲대전평생학습관 김윤화 ▲대전평생학습관 이진주(휴직연장)▲동부 유초등교육과 김선경 ▲흥도초 이상민 ▲대전만년중 송지혜(휴직연장) ▲대전삼천중 오경진(휴직연장)

◇ 교육행정 7급 승진 10명

▲행정과 전경인 ▲충남기계공업고 지나리 ▲동부 재정지원과 김경미 ▲대전대암초 남정우 ▲장동초 서현교 ▲신탄중앙중 오두리 ▲서부 운영지원과 박선영 ▲서부 재정지원과 박현서 ▲대전문정초 전시영 ▲대전느리울중 김창우

◇ 교육행정 8급 전보 17명

▲한밭교육박물관 박성주 ▲대전고 조혜란 ▲대전동신과학고 김은실 ▲대전반석고 박신주 ▲대전지족고 홍포근 ▲대전체육고 문정숙 ▲동부 유초등교육과 박정원 ▲동부 평생교육체육과 안길용 ▲동부 평생교육체육과 정하연 ▲동부 운영지원과 이영식 ▲동부 시설지원과 강주희 ▲산흥초 김혜란 ▲대전법동중 장진엽 ▲서부 유초등교육과 이훈민 ▲서부 운영지원과 차정호 ▲서부 운영지원과 원정은 ▲대덕중 권혜연

 

23일 설동호 교육감은 대전교육청 701호 회의실에서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12교 교감과 학점제 업무 담당부장을 대상으로 권역별 협의회를 실시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23일 설동호 교육감은 대전교육청 701호 회의실에서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12교 교감과 학점제 업무 담당부장을 대상으로 권역별 협의회를 실시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직업계고 학점제’ 시행 준비 만전

-직업계고 학점제 권역별 협의회로 의견 수렴

대전시교육청은 23일 대전교육청 701호 회의실에서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12교 교감과 학점제 업무 담당부장을 대상으로 권역별 협의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2019년 선도학교를 시작으로, 2020년 마이스터고에 도입되어 2022년 전면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를 대비해 대전교육청은 올해 직업계고 12교를 모두 선도학교로 지정해 학점제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학과 내 다양한 세부전공 코스형 선택 이수, 타학과 과목선택권 확대, 진로탐색 프로그램 활성화 등 9개 영역 29개 세부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한 학교 현장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직업계고 학점제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단위학교의 과제와 교육과정 편성 방향 및 직업계고 간 공동교육과정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또한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와 해결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됐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이번 권역별 협의회로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의 방향성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교 현장에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시행되기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교현장의 교육가족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밀착해 소통하겠다.”라고 밝혔다.

대전시교육청, 상반기 전화친절도 평가 매우 우수

-전년 상반기 대비 2.3점 큰 폭 상승

대전시교육청은 관내 전 기관 및 학교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상반기 전화친절도 평가 결과, 평균 94.6점으로 교육청의 대민 친절도가 매우 우수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친절도 94.6점은 전년도 상반기 조사 결과인 92.3점에 비해 2.3점 큰 폭으로 상승한 수치다.

이번 친절도 조사는 시교육청이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간 이루어졌으며, 전문조사원이 민원인을 가장해 전화 통화를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항목별 세부점수는 맞이단계(3개항목) 98.8점, 응대단계(3개항목) 93.2점, 마무리단계(2개항목) 93.8점, 체감만족도 92.3점으로 대부분의 항목에서 지난 친절도 조사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맞이단계의 수신 신속성 및 발음 정확성이 99.0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설명태도나 업무 관련부서 연결정확성도 특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친절도 평가를 통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보완‧개선해 지속적으로 민원 친절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종무 대전교육청 총무과장은 “이번 전화친절도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교육수요자의 입장을 생각하는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교육청, 창의독서나눔마당 성료

대전시교육청은 제7회 창의독서나눔마당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4일 밝혔다.

창의독서나눔마당은 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다양한 독서 나눔 활동을 통해 독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올해 일곱 번째 마당이 펼쳐졌다.

올해 대회는 운영 방법 변경으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해보다 10개 증가한 중·고등학교 총 35개 동아리가 참여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같은 학교 독서 동아리 학생 4명이 한 팀을 구성해 자유 선택한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과 의견을 나눈 내용 후, 그 내용을 프리젠테이션, 연극, 음악 등 창의적인 방법으로 독서나눔 동영상을 제작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제출된 영상은 적합 여부 심사를 거친 후 제7회 창의독서나눔마당 유튜브 채널에 공개됐으며, 공개 기간 중 학생·학부모·교원 등 2만 뷰 이상이 시청하고 댓글로 소통하는 독서나눔의 장이 펼쳐졌다.

중학교부에서는 ▲대전도안중 지음지기가 금상 ▲대전탄방중 꿈돌이와 대덕중 빅히어로가 은상을 ▲대전송촌중 지구특공대, 대전문정중 몽상가, 알로하·우리의 푸크, 대전갑천중의 갑천갑룡이 동상을 각각 수상했다.

고등학교부에서는 ▲충남여고 최강황전이 금상 ▲남대전고 남드로이드와 대전이문고 gene화 탐험대가 은상을 ▲대전여고 다독임, 대전구봉고 기상캐스터, 대전대신고 엔요가 동상을 수상했다.

고유빈 대전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다양하고 유익한 독서 프로그램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는 독서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독서 나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