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양호연 기자]
[사진=양호연 기자]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LG그룹으로부터 피해를 받았다는 중소기업 대표자들이 정부와 국회의 개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LG그룹피해자협의회(이하 협의회)는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LG그룹에 대한 부당 행위 의혹 등을 제기하며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기자회견은 협의회와 구국실천국민연합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오전 9시30분에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국회 앞 현장 상황에 따라 약 20분가량 지연됐다.
 

[사진=양호연 기자]
[사진=양호연 기자]

협의회 측은 LG그룹이 피해보상협상에 적극 나서겠다는 약속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SK와의 배터리 분쟁이 타결되자 피해 중소기업들을 ‘나몰라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술탈취 ▲부당거래 ▲대리점 갑질 ▲상표도용 ▲약속 파기 등에 대한 부분을 주장하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LG그룹 총수 일가의 탈세와 채용비리, 입찰비리, 일감몰아주기 등에 대한 범죄 의혹 등을 제기하며 고발 및 수사에 대해 촉구했다.
 

[사진=양호연 기자]
[사진=양호연 기자]

이들은 그간 LG그룹으로부터 중소기업들이 많은 피해를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그 과정에서 지난 4월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미 상원 미 상무부, 국제무역위원회(ITC)에 해당 내용을 전달하려는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에 따르면 해당 소식을 접한 LG그룹 측이 기자회견을 취소해 달라는 요청을 했고 이와 함께 피해보상 협상을 약속했다.

LG그룹의 약속에 따라 기자회견을 취소했지만 이들은 LG그룹으로부터 연락을 받을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성수 서오텔레콤 대표는 “협의회 일부 회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LG그룹 구광모 회장이 보낸 사장과의 약속인데 어기겠냐며 LG의 요청을 수용하고 기자회견을 취소했다”며 “하지만 LG는 SK로부터 2조 원을 받고 배터리 분쟁이 타결되자 그 후 우리에게 약속했던 상생·피해 보상은 나몰라라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양호연 기자]
[사진=양호연 기자]

이어 “그간 LG그룹의 갑질 만행으로 피해를 본 업체 중 피해 사례를 보면 참으로 참혹하기만 하다”며 “정부와 국회가 나서서 진실을 밝혀주길 바라고, LG그룹이 피해 중소기업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관심을 갖고 해결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들은 발표를 통해 피해 중소기업 일부 사업주가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가정파탄 등의 위기에 직면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중소기업에 저지른 만행을 알리고 정당한 피해보상을 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한 미국대리대사 로버트 랩슨(Rob Rapson),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각 정당 대표, 대법원장, 검찰총장 등에게 공개서한을 전할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